지식 여행/세계의 사회 문화

세계의 음식문화 | 인도의 음식문화

곰뚱 2021. 7. 7.

 

 

 

인도 음식문화의 특징

인도는 다 인종의 나라일 뿐만 아니라 중동 및 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음식도 지역과 종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모든 음식이 한꺼번에 개인별로 제공되고, 주식에서 간식에 이르기까지 인도의 모든 음식에는 향신료가 사용된다. 대부분 가열해서 만든 음식이고, 장시간 은근하게 찜을 하여 향신료가 잘 스며들어 깊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국민의 약 30%가 엄격한 채식을 한다. 북부 인도는 빵이 주식이고, 채식주의자가 많으며 금속제 그릇을 사용한다. 이슬람교도들이 많아 돼지고기를 이용하지 않고, 약하게 조미한 음식이 많으며 요구르트와 기이(ghee, 맑게 녹인 버터)를 많이 사용한다. 남부 인도는 쌀이 주식이며 튀긴 음식이 많다. 바나나 잎을 식기로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방바닥에 앉아 먹는다. 힌두교도들이 많기 때문에 쇠고기를 잘 이용하지 않고 음식이 맵고 코코넛 밀크와 크림을 많이 사용한다.

728x90

 

인도는 10억의 인구로 중국에 이어 세계 2 위의 인구수를 자랑하는 대국입니다. 언어도 무척 다양해서 인도어(힌두어)외에도 15개어를 정부에서 공용어로 인정하고 있으며 무려 700여가지의 방언이 있답니다. 인구의 80퍼센트 이상이 힌두교도이며, 그 영향으로 잘 알려진 것처럼 소를 숭배하는 힌두교에 따라 절대 쇠고기를 먹지 않으며, 주로 닭고기나 양고기, 염소고기 를 많이 먹습니다. 상류층일수록 채식주의자들도 많다고 하는데, 이것은 가공하지 않을수록 깨끗한 음식이라는 믿음 때문이며, 외부 식당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곳에 더 많을 정도랍니다. 이슬람교도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나라가 큰 만큼 지역간의 음식문화도 많이 다르지요. 일단 힌두교도가 대부분인 남부지역의 주식은 쌀(밥)이고, 이슬람교도가 많은 북부 지역은 난이라고 하는 밀가루와 소금만으로 반죽해서 만든 일종의 빵을 주식으로 먹으며 돼지고기는 거의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남부지역은 향신료도 덜 쓰는 편이라 순하고 부드러우며, 요리를 접시 대신 커다란 바나나 잎에 담아 내고, 북부지역은 향신료를 아주 다양하게 사용한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