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실험은 4-chlorobenzaldehyde를 NaBH4와 반응 시켜 4-chlorobenzyl alchohol을 생성시키는 환원 반응이다. 반응을 시키고 난 후, TLC판을 분석함으로써 생성물의 생성여부를 알 수 있고, 4-chlorobenzyl alchohol의 생성량을 통하여 수율을 구할 수 있다.
산화 환원 반응
일반적으로 산화와 환원은 산화수가 변하는 모든 반응에서 일어난다. 산화수는 화합물 내에서 원자가 가지는 전하의 양인데, 몇 가지의 규칙을 통하여 결정된다. 넓은 의미 에서는 전자를 잃는 것을 산화, 전자를 얻는 것을 환원이라고 한다. 그리고 산화와 환원은 하나만 일어날 수 없다. 산화가 일어나면 환원도 항상 같이 일어나게 된다. 이를 ‘산화-환원의 동시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C→ CO2가 되는 반응을 보면 탄소는 산소를 얻어 산화수가 증가했으므로 산화가 되지만, O의 입장에서 보면 산화수가 감소했기 때문에 환원이 되는 것이다.
TLC(Thin-layer Chromatography)
우선, 크로마토그래피란 시료의 성분들을 정지상과 이동상에 분포시켜 상승식 전개법을 이용하여 분리시키는 방법이다. 정지상의 상은 여러가지 상태로 존재할 수 있으며, 이동상 또한 마찬가지이다. 시료가 칼럼을 지나는 동안, 각 성분의 이동도 차이를 이용해 혼합물의 각 성분을 분리한다.
이러한 분리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많으나 극성(Polarity)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TLC(Thin- Layer chromatography) 는 종이 크로마토그래피와 달리 거름종이 대신에 유리판에 실리카겔, 산화알루미늄 등과 같은 지지체에 얇은 막을 입힌 것을 사용한다. 이동상이 액체인 크로마토그래피의 일종으로서, 물질을 확인하고 순도를 테스트 하는데 이용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잘 건조된 플라스크를 준비한다.
2) 4-chlorobenzaldehyde와 EtOH (solvent), NaBH4의 양을 계산한 후 저울을 이용하여 무게를 측정하여 순서대로 넣는다.
3) Magnetic bar를 넣고 15분 교반 후 물(solvent 1/3당량)을 넣고 15분 더 반응한다.
4) EtOH를 제거하기 위하여 Evaporation한다.
5) Ether와 물을 넣고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여 extraction한다.
6) MgSO4 를 이용하여 물을 제거한다.
7) Filter paper를 이용하여 여과한다.
8) Evaporation하여 ether를 제거한다.
9) 남은 물질의 무게를 측정하여 생성물의 수율을 계산한다.
10) TLC 분석으로 생성물을 확인한다.
2. 분석 과정 : 4-chlorobenzyl alcohol 의 생성여부 판단
1) TLC 판을 준비한다.
2) TLC 판의 끝에서 5㎜ 간격을 두고 연필로 선을 긋는다.
3) 선 위에 점을 찍을 위치를 표시한다.
4) Ether에 녹인 반응물과 생성물을 준비한다.
5) 모세관에 시료를 담어 찍어 TLC판에 플롯한다.
6) 전개액(20% ethylacetate + 80% hexane) 에 TLC판을 담그고 전개된 후 꺼내서 말린다.
7) UV-detector로 TLC판을 관찰하여 결과를 확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