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탄산나트륨에서 염화나트륨의 합성 및 제조과정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2. 염화나트륨의 구조를 분석기기를 통하여 관찰하여 염화나트륨의 구조를 관찰 할 수 있다.
3. 무수탄산나트륨(Na2CO3)과 염산(HCl)을 반응시켜 순도가 높은 염화나트륨(NaCl)을 합성하고, 정제법을 통하여 순수한 염화나트륨을 얻는다. 다른 무기물에 대해서도 그 합성과 정제법을 알아본다.
염화나트륨은 화학식 NaCl로 나트륨 Na와 Cl의 화합물이다. 관용명으로 소금(식염)이라고도 한다. 녹는점 이상에서는 휘발성이 높고, 기체가 되면 NaCl 분자가 존재한다. 보통 마그네슘 등의 염류를 함유하며 조해성이 있다. 해수에는 약 2.8%가 함유되어 있으며, 암염의 형태로 광상을 형성하기도 한다.
조미료의 원료, 식품저장, 냉동제, 염소·나트륨염 등의 원료로 쓰인다.화학식량 58.4, 녹는점 800.4℃, 끓는점 1413℃, 비중 2.16(측정온도 20℃), 용해도 35.7g/100g(0℃의 물)이며 등축정계이다. 천연계에서는 암염으로 유럽, 미국, 중국 등에서 다량 산출되며, 독일의 슈타스푸르트 등이 유명하다. 암염은 공업용으로 사용되며 식용으로 쓰기 위해서는 재결정법으로 정제해야 한다. 바닷물에서도 평균 2.8% 정도 함유되어 있다. 본 실험에서는 Na2CO3와 HCl 반응을 통해 NaCl을 합성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무수 탄산나트륨 50g과 증류수 약90㎖를 500㎖ 비이커에 담아 완전 용해시킨다.
2) 이 혼합용액의 비이커를 물중탕 장치에 넣고 c-HCl 85~90㎖을 CO2gas의 발생이 멈출 때까지 서서히 적가한다.
3) gas 발생이 멈춘 후 과량의 c-HCl을 5~10㎖ 더 가하고 증발접시에 담아 증발, 건조시킨다.
4) 다시 한번 과량의 c-HCl을 약간 가하고 물중탕 장치에서 가열하여 HCl을 완전 제거한다.
5) 최종적으로 생성물을 건조기에 넣고 완전 건조시킨다.
6) 생성된 염화나트륨(NaCl)의 무게를 달고, 수율을 측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