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kyl azodicarboxylate와 trialkyl- 혹은 triaryl phosphine의 존재하에 1차 및 2차 알코올이 친핵체와 치환하는 반응
Mitsunobu reaction(1967)이란, Oyo Mitsunobu(1934∼2003)라는 일본의 유기화학자가 만든 반응이다.
이 반응의 특징을 나열하자면
1. 보이는 반응식과 같이 '약한 조건'(mild condition_대부분 0℃∼R.T) 하에서 alcohol을 ester로 전환하여 매우 높은 광학 순도와 수득률을 가지는 반응으로 유명하다.
2. 친핵체가 산성 물질( <15)이기만 하면 어느 물질로 넣어 주는가에 의해 생성물의 구조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3. 3차 alcohol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단, propargylic alcohol은 제외)
4. 분자 내 고리화 반응(3∼7-membered ring)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N-Boc-3-aminopropanol 을 40ul(=40㎎) 넣는다. 본래 예정된 양은 100㎎이었으나 양이 수정되었다.
2) Triphenylphosphine(PPh3), Phthalimide를 각각 59.8㎎, 33.6㎎만큼 넣는다.
3) Solvent(THF)를 1㎖ 첨가한다.
4) DEAD(Diethyl azadicarboxylate) solution in THF 500㎕를 stirring하면서 첨가한다. 이 때 DEAD는 반드시 dropwise 해야 한다.
5) Work up하고 TLC check한다.TLC 후 UV check 하고 ninhydrin staining 한 뒤 관찰한다.
6) Column chromatograhpy를 통해 정제 한다
7) column chromatograhy 한 후에 EA:hex = 1:1, EA:hex = 1:3, MeOH:MC = 1:10 총 세 가지 조건으로 TLC 관찰하고 ninhydrin staining 하고 결과를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