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그외 공학

전기화학실험 | 부식 단조에 따른 내식성 변화 (Corrosion – Corrosion Resistance change with Quenching)

곰뚱 2020. 6. 8.

 

 

 

TIP
 
 

서로 다른 임의 횟수의 냉간 단조를 거친 Fe판 3개를 염산 수용액과 반응시켜 내식성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지에 대해서 관찰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실험에서 결과를 이용하여 실제 조선(操船)과정에서 단조 공정을 거치는 것이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지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배의 페인트를 모두 벗겨내고 다시 칠해본 경험이 있었다. 그 경험에 대한 지식을 전기화학과목을 수강하면서 부식에 관해 배우면서 얻을 수 있었다. 거기에서 Pitting Corrosion이 일어나 수분의 침투가 일어났고, 그 결과로 부식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실제로 배의 건조에 사용되는 강 역시나 다양한 처리를 거친 뒤에 사용된다. 그러나 기본적인 베이스는 결국 강(Steel)이며 동시에 냉간 단조를 걸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강을 임의로 냉간 단조를 시켜 그 과정을 거친 강이 부식 환경에서 어떠한 성질을 보일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방법

1. 시편 제조

70*100*1Fe시편을 3개를 준비한 뒤 망치로 각각 0, 100, 500회 씩 바닥에 대고 가운데의 동그란 부분을 집중적으로 냉간가공을 해주었다.

 

2. 용액 제조(0.1M HCl 용액 700)

0.1M HCl 용액을 1L를 제조한 뒤, 다시 300를 다른 비커에서 전기도금실험의 내식성 측정을 하고, 나머지 700Fe 시편 전체를 담궈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3. 부식 실험 진행

제조한 시편을 용액에 담구어 약 30분간격으로 4회에 걸쳐 관찰하고 이후 용액에서 꺼내어 약 2일 정도 건조, 보존 시킨 후 다시 관측하였다.

 

3종의 시편을 0.1M HCl에 담굼

 

 

 

 

[전기화학실험] 부식 단조에 따른 내식성 변화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서로 다른 임의 횟수의 냉간 단조를 거친 Fe판 3개를 염산 수용액과 반응시켜 내식성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지에 대해서 관찰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실험에서 결과를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