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금 나노 입자의 합성(Synthesis of Gold Nano Particle)

곰뚱 2020. 6. 14.

 

 

 

TIP
 
 

1. 나노 입자는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로 벌크 상태에서와는 다른 물리 , 화학적 성질을 보인다.
2. 여러 가지 크기의 금 나노입자를 합성하고, 그 성질과 색을 관찰한다.
3.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TEM)을 찍어 금 나노 입자 용액을 관찰한다.

 

 

 

금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전통적인 방식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bottom-up 사용된다. 즉 금 이온으로 존재하는 상태에서 nucleation & growth 과정을 거치면 금 입자가 형성된다. 일정 단계까지 nucleationgrowth를 잘 조절하면 원하는 크기의 입자를 얻을 수 있다. 유기 용매 속에서 금 나노 입자를 합성하는 방법은 수용액 속에서의 경우보다는 최근에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이 방법은 alkanethiol, 방향족 thiol, 아민, dialkyl disulfide, cyclodextrin, citrate, 포스핀 등의 화합물을 이용하여 금 이온을 유기 용매 상으로 이동시킨 후, 유기 용매 속에서 환원시키고 소수성이 있게 처리하여 안정화 시킨다. 이때 금이온과 thiol의 비율, thiol의 입체적 크기 등을 변화시키면 금 나노 입자의 크기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thiol의 비율을 높이면 나노 입자의 크기가 작아진다고 알려져 있어 작은 크기의 금 나노 입자를 합성할 수 있지만, 평형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 12시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방식은 성장 핵(seed) 위에서 적당량의 이온만을 환원시키는 방법이다. 이때 사용되는 환원제는 성장 핵 표면에 있는 물질만을 선택적으로 환원시킬 수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이처럼 유화제에 의해서 안정된 금 나노 입자는 용액에서 쉽게 분리될 수 있고, 다시 다른 유기 용매에 녹일 수 있다.

 

 

 

실험 방법

실험 A : trisodium citrate를 이용한 금 나노 입자의 합성

증류수로 깨끗하게 씻어 건조한 유리 기구를 준비한다.

 

10.31% (w/w) HAuCl4·3H2O 용액을 500플라스크에 옮긴다. 이때 1%(w/w) 용액은 미리 준비된 것을 사용해도 된다.

 

HAuCl4·3H2O 수용액이 들어있는 플라스크에 240의 증류수를 더하고 잘 흔들어준다.

 

젓게로 저어주면서 활발하게 끓을 때까지 끓인다.

 

여기에 2538.8mM trisodium citrate을 재빨리 섞는다.

 

용액의 색깔 변화가 있는지 눈으로 관찰한다.

 

15분 동안 용액을 stirring bar로 저어주면서 활발히 끓인다.

 

플라스크를 가열기에서 떼어내어 용액을 상온에서 식힌다.

 

실험 B : NaBH4를 이용한 금 나노 입자의 합성

증류수로 깨끗하게 씻어 건조한 유리 기구를 준비한다.

 

HAuCl4·3H2O 5500비커에 담고 메탄올에 녹인다.

 

금 당량의 15배 이상인 NaBH4를 더하고 잘 흔들어 준다.

 

젓게로 저어주면서 활발하게 끓을 때까지 끓인다.

 

용액의 색깔 변화를 눈으로 관찰하여 적는다.

 

용액 부분을 따라내고 침전을 증류수로 두 번 깨끗하게 씻어낸다.

 

실험 C : 금 나노 입자의 물리적 성질

나노 입자 0.51M NaOH 수용액 5에 넣는다.

 

일반적으로 나노 입자는 용매에 잘 녹지 않으므로 침전에 될 수 있다. 그럴 경우, 60에서 약 30분간 가열하면서 초음파 처리를 한다.

 

분광광도계를 사용하여 용액의(A 용액 : 증류수 = 1: 9) UV-VIS Spectrum(400㎚~580)을 얻는다.

 

흡수의 최대 값이 되는 파장을 조사한다.

 

만든 금 나노 입자 용액을 TEM으로 찍어 관찰한다.

 

 

 

 

[일반화학실험]금 나노 입자의 합성(Synthesis of Gold Nano Particle) 레포트

(1) 나노 입자(Nano prticle) 암세포를 찾아가는 나노 입자 최근 나노미터(1㎚ = m) 크기의 물질들은 여러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이다. 나노입자(nanoparticle)이라고 불리는 이들 물질들이 벌크(bulk)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