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cetaminophen은 타이레놀의 주성분으로 비마약성해열진통제이다.
2.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일시적으로 방해하는 기작으로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에 쓰이는 진통제이다.
3. 본 실험에서는 p-aminophenol과 acetic anhydride를 반응시켜 acetaminophen을 생성해봄으로써, 아실화 반응(acylation)과 SN2반응에 대해 살펴본다.
아실화(acylation)
RCO-(a-sil)를 아실기라(acyl group) 하고, 유기화합물의 수소원자를 아실기(RCO-)로 치환하는 반응을 아실화반응(acylation)이라한다. 또는 생성물에 아세틸기(CH3CO-)가 붙는다고 해서 아세틸화(acetylation)라고도 한다. 아세틸화란, 유기화합물의 히드록시기(-OH) 또는 아미노기(-NH2)등의 수소원자를 아세틸기로 치환하는 반응의 총칭이다. 아실화 반응은 친전자성 방향족치환 반응 중의 하나로 일반적은 친전자체와 그것들이 만들어지는 조건 및 그들의 반응은 다음과 같다.
acetic anhydride의 산소와 탄소 간의 전기음성도 차에 의해 탄소가 (+)charge를 띄게 된다. 반면, p-aminophenol의 질소는 비공유 전자쌍으로 인해 부분음성을 띈다. 질소가 탄소를 친핵체 공격을 하면서 동시에 양성자가 떨어져나가면서 불안정한 질소를 안정화시키는 SN2 반응이 일어난다.
반응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면,
1) 입체장애가 작을수록 반응성이 커진다.
2) 결합이 끊어지면서 생성되는 한 단계 반응이다.
3) 염기성이 증가하면 친핵성도 증가한다.(주기율표의 왼쪽으로 갈수록!)
목표로 하는 acetaminophen이 생성되고, 그 부산물로 아세트 이온이 떨어져나간 양성자와 결합하여 acetic acid가 된다. p-aminophenol 말고도 물 또한 좋은 친핵체이기 때문에 acetic anhydride와 반응하면, 카르복실산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SN2 반응의 3번 특징을 보자. -NH2가 -OH 보다 주기율표상 더 왼쪽이 있으므로 더 염기성이다. 따라서 p-aminophenol과 더 우선적으로 반응을 하는 것이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Round-bottomed flask에 p-aminophenol (1.1g, 0.01㏖, Mw : 109.13)을 넣고 물 3㎖와 acetic anhydride (1.2㎖, 1.3g, d : 1.08, 0.0127㏖, Mw : 102.09)를 부가한다.
2) Water bath를 이용하여 반응물이 녹을 때까지 80℃로 가열하여 교반한다.
3) 반응물이 완전히 용해된 후 15분간 더 가열한다.
4) 가열을 중지하고 5분간 flask를 식힌 후, ice-bath를 이용하여 반응물을 냉각시킨다.
5) 결정이 생성되면 여기에 5㎖의 물을 넣는다.
6) 생성된 고체를 감압여과한 후 건조하면 목적 화합물을 얻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