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미생물학

미생물실험 | 세균의 형태 및 크기 측정

곰뚱 2020. 7. 10.

 

 

 

TIP
 
 

크기의 단위, 세균의 형태와 종류의 다양함, 미생물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프레파라트를 만드는 법에 대하여 배우고, 육안으로 관찰이 불가능한 세균의 크기를 현미경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실험을 통하여 배운다.

 

 

 

세균과 고세균

세균이란 미세한 단세포(單細胞)생물. 넓은 의미의 세균은 원핵균류를 가리키지만 좁은 의미로는 원핵균류 중에서 마이코플라즈마류·점액세균류·스피로헤타류·방 선균류를 제외한 것을 가리킨다. 보통 세균이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세균류를 가리키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세균(Bacteria)의 형태는 구형, 타원형, 막대형, 나선형, 사상형 등 매우 다양하며 그에 따라 구균, 간균, 나선균, 사상형세균 등으로 구분하여 부른다.

 

최근에는 이러한 일반적인 세균과 고세균을 나누어 보는 경향이 강하다. 원핵생물의 특성을 가진 일반적인 대부분의 세균을 진정세균이라 하고, 진핵생물 과도 진정세균(원핵생물)과도 공통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가지며 오랫동안 다른 계 통과 분리된채 고유한 특성으로 진화해온 집단을 고세균이라고 한다.

 

세균과 고세균의 공통점으로 원핵생물의 특징을 갖는다. 핵막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원형의 긴 DNA를 갖는다는 것, 또한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소기관이 존 재하지 않는다는 것 등이 있다. 반면에 차이점도 많이 있는데 우선 가장 큰 차이점으론 세포막을 구성하는 지질의 구성과 세포벽의 구성이다. 고세균의 지질은 아이소프레노이드가 다중결합을 이루 고 있는 알코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알코올이 글리세롤과 에테르 결합을 이룬다.

 

이는 일반적인 진핵생물, 세균의 지질이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한 에스터 결합으로 되어 있는 것과 다른 점이다. 또한 글리세롤에 알코올이 결합하는 위치 가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서, 광학이성질체 L-형의 방향성으로 결합하고 있다. 그리고 세균은 ‘펩티도글리칸’이라는 당단백질로 세포벽이 구성되어 있는 반면, 고세균은 변형된 펩티도글리칸인 ‘슈도펩티도글리칸’이나 S층이라고 하는 단백질 막으로 세포벽이 구성되어 있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현미경을 관찰하기 좋게 바르게 놓는다.

 

2) loop을 알코올 램프에 가열시켜 깨끗하게 한 후,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문질러 열을 식힌 후에 그 것을 이용하여 균을 적정량 떠서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바른다.

 

3) 증류수를 12방울 떨어뜨려 뭉친 균을 퍼뜨려 희석시킨다.

 

4) 염색약을 한 방울 떨어뜨려 염색시킨다.

 

5) 최대한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며 커버 글라스를 덮는다.

 

6) 겉으로 흘러나오는 액체는 휴지를 사용해 흡수시켜 커버글라스가 잘 고정되도록 한다.

 

7) 완성된 프레파라트를 재물대 위에 올려놓고 현미경 초점을 맞추어 낮은 배율부터 관찰한다.

 

8) 배율을 높여가며 Eacherichia coil Bacillus subtilis 의 형태와 크기를 관찰한다.

 

 

 

 

[미생물실험]세균의 형태 및 크기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크기의 단위, 세균의 형태와 종류의 다양함, 미생물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프레파라트를 만드는 법에 대하여 배우고, 육안으로 관찰이 불가능한 세균의 크기를 현미경으로 측��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