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미생물학

미생물실험 | 세균의 생장곡선 (Growth Curve)

곰뚱 2020. 9. 27.

 

 

 

TIP
 
 

1. 미생물의 성장과 분열과정을 이해한다.
2. 미생물의 성장은 4단계를(Lag phase, Exponential phase, Stationary phase, Death phase.) 거친다.

 

 

 

미생물의 생육곡선(growth curve)

미생물을 배양할 때 배양시간과 생균수의 대수(log)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S자를 그리며 유도기(적응기)와 대수기(로그대수기), 정지기, 사멸기로 나누어진다.

 

 

1. 유도기(lag phase, induction phase)

균을 새로운 배지에 접종하여 배양할 때 배지에 적응하는 시기

세포가 새로운 환경에서 증식하는데 필요한 각종 효소단백질을 생합성하는 시기

 

2. 증식기(대수기), 로그대수기(logarithmic phase, exponential phase)

세포가 대수적으로 증식하는 시기

세대시간, 세포의 크기가 일정한 시기

 

3. 안정기(정지기), 정상기(stationary phase, maximum phase)

생균수는 일정하게 유지되고 총균수는 최대가 되는 시기

일부 세포가 사멸하고 다른 일부의 세포는 증식하여 사멸수와 증식수가 거의 같고, 영 양물질의 고갈, 대사생산물의 축적, 배지 pH의 변화, 산소공급의 부족 등 부적당한 환 경이 되어 생균수가 증가하지 않는 시기

 

4. 사멸기(death phase, phase of decline)

생균수가 감소하는 시기

영양분 고갈과 미생물의 대사노폐물로 인해 생육에 최고로 열악한 환경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15시간 이상 배양 한 E.coli를 10-4 배 희석하여 준비한다.

 

2) 멸균된 상태의 배지 10에 준비된 E.coli 배양액을 1접종하여 키운다.(37shaming incubator에서 약 200rpm)

 

3) 접종후 4시간 동안 0 time을 포함하여 매 30분마다 시료 100LB broth 100를 첨가하여 큐벳에 넣고 흡광도를 측정한다. (희석배율은 OD 값을 보고 정정할 수 있다.) 이후 같은 희석배율로 OD 값을 측정한다.

 

4) 흡광도는 600에서 측정하고, 0 time에서의 OD (Optical Density) 0.08-0.1로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다.

 

5) 배양시간에 따른 흡광도의 변화를 그래프용지를 사용하여 그려보고, 이로부터 Exponential phase 에서의 Generation time을 간접적으로 구해본다.(Generation time = 흡광도의 변화가 2배가 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6) A600 = 1.0 8 × 108 cell/이 공식을 가지고, 시간별 대략적인 cell 수를 계산해본다.

 

 

 

 

 

 

 

[미생물실험]세균의 생장곡선 (Growth Curve)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미생물의 성장과 분열과정을 이해한다. 나. 미생물의 성장은 4단계를(Lag phase, Exponential phase, Stationary phase, Death phase.) 거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미생물의 생육곡선(growth cur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