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식물의 줄기와 잎 관찰

곰뚱 2020. 10. 2.

 

 

 

TIP
 
 

현미경으로 줄기와 잎의 단면을 통해 관다발을 관찰한다.

 

 

 

관다발의 구조

관다발은 물질을 운반하는 통도조직으로 물관부, 체관부로 구성되며 쌍떡잎식물에는 형성층이 있다.

 

구분

물관

체관

작용

물과 무기양분의 이동통로

유기양분의 이동통로

세포

죽은 세포, 원형질이 없다

살아있는 세포로 구성된다

세포벽

두껍다

얇다

생김새

위아래로 세포벽이 없어져 긴 관모양이며 겉에 다양한 무늬가 있다.

가늘고 긴 세포들이 연결되어 있고, 세포 사이에는 구멍이 많이 뚫린 체판이 있으며 옆에 반세포가 있다.

 

 

현미경의 역사

현미경에 관한 기록은 AD 1000년경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렌즈의 사용때부터이다. 미세한 사물을 확대하기 위하여 렌즈를 사용하였지만 현재로서는 그 기원을 밝히기에는 기록이 부족하다. 다만 현재의 현미경과 같은 구조를 지닌 현미경 (Multiple lens) 을 발명한 사람은 1590년대의 네덜란드사람인얀센 (Zacharias Jansen) 과 John Lipperhey이다. 당시의 발명품은 주로 해양탐사를 위해 사용되어 그 형태는 망원경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이후에 현미경 기술에 지대한 발전을 미친것이 바로 렌즈의 가공 기술인데 반세기 후의 현미경은 17세기 네덜란드 사람인레벤후크 (Anthony van Leeuwenhoek :1632~1723) 와 로버트 후크 (Robert Hooke) 에 의해 현재의 현미경의 모태가 되었으며 이들은"짧은 촛점거리 (焦點距離, focal length- 렌즈의 중심축과 초점이 맺히는 부분까지의 거리) 를 지닌 렌즈가 배율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또한 순도가 높은 석영을 가공하여 유리를 만들어 렌즈를 제조하였으며 현미경 화상을 불명확하게 만드는 색수차 (chromatic aberration-빛이 지니고 있는 각각의 고유한 파장 때문에 생기는 현상)도 발견하게 된다.

 

색수차에 관해서는 다음에 나오는 렌즈의 특성에서 설명되어 있다. 최초의현미경 1758년 존 달라드 (John Dollard)는 색수차 현상을 제거시킨 achromatic lens (색지움 렌즈)를 특허 신청했으며 1930년대까지 대부분의 현미경에서 achromatic lens를 사용하게 된다. 17세기 이후 1882년부터 독일의 광학 기술자인 칼 짜이츠 (Karl Zeiss)가 렌즈 가공기술을 개발하면서부터 현미경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후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의학,재료,금속,신소재,환경등 수많은 분야에서 현미경이 쓰여져 과학과 의학분야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게 된다. 최근에는 반도체, 신소재 분야에서 표본의 미세구조를 관찰하고 측정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애플민트 또는 제라늄 줄기 잎을 면도날을 사용하여 횡단면으로 최대한 얇게 자른다.

 

2)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올려놓고 1min 염색 후 커버클라스를 덮고 증류수로 씻어내고 관찰한다.

 

 

 

 

[일반생물학실험] 식물의 줄기와 잎 관찰 레포트

1.1.1. 현미경의 역사 현미경에 관한 기록은 AD 1000년경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렌즈의 사용때부터이다. 미세한 사물을 확대하기 위하여 렌즈를 사용하였지만 현재로서는 그 기원을 밝히기에는 기��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