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개론 | 원자 구조 성립과 발전 과정

곰뚱 2020. 10. 2.

 

 

 

TIP
 
 

1 원자의 개념에 대한 역사
2. 돌턴(Dalton)의 원자론
3. 톰슨(Thomson)의 원자론
4. 러더퍼드(Rutherford)의 원자론
5. 보어(Bohr)의 원자론
6. 현대의 원자론

 

 

 

1 원자의 개념에 대한 역사

(1) 그리스 철학의 원자론 및 원소 설

물질의 근원이 무엇인지는 인류 문명이 시작되면서 가지게 된 근원적인 의문들 중 하나다. 원자론은 고대 그리스의 데모크리토스 학파 철학에서 처음 나타났는데, 이 때의 원자론은 순전히 철학적 사유의 결과였다. 즉 물체를 쪼개고, 그 조각을 다시 쪼개는 과정을 무수하게 반복하였을 때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궁극적인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더 이상 쪼개지지 않는 가장 작은 단위인 원자(Atom)라는 존재를 주장하였다.

 

그러나 고대의 원자론은 과학적인 사실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었으며, 이것을 실험으로 검증하려는 시도가 없었고 자연 현상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에 적용되지도 않았다. 또 한편 복잡한 자연의 여러 현상들을 보다 간단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우주를 이루는 모든 것들은 단지 몇 가지의 기본적인 원소들만으로 이루어 졌다고 설명하려는 학설이 고대 그리스에서 시도 되었다. 그러한 배경에서 물, , , 공기의 네 가지 원소들로 우주 만물이 이루어졌다는 4원소설이 성립하였으며, 나중에 천상의 존재를 설명하기 위한 다섯 번째 원소가 추가 되었다.

 

이렇게 성립된 원소 설은 근대 과학이 성립되기까지 2천년 이상 지속 되었다. 특히 모든 물질이 단지 네 가지 원소만으로 이루어 졌다는 이론은 물질 속에 든 네 원소의 비율만 바꾸면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을 만들 수 있다고 믿게 하였으며, 이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하여 물질 사이의 변화를 연구하는 연금술이 약 2000년 동안 화학의 역할을 대신 하였다.

 

 

 

 

[일반화학]원자 구조 성립과 발전 과정 레포트

(1) 그리스 철학의 원자론 및 원소 설 데모크리토스 물질의 근원이 무엇인지는 인류 문명이 시작되면서 가지게 된 근원적인 의문들 중 하나다. 원자론은 고대 그리스의 데모크리토스 학파 철학��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