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1. 여러 가지 충돌 양상을 해석하고 충돌 과정에서 선운동량이 보존됨을 이해한다.
2. 탄성, 완전비탄성 충돌의 여러 경우를 실험하고, 이를 해석함으로써 충돌에 대한 이해를 얻는다.
3. 고립계 내에서의 충돌에 있어서는 그 충돌의 종류에 관계없이 계의 선운동량이 보존됨을 이해한다
무마찰 에어트랙 위에 두 개의 글라이더를 올려놓고, 이 두 글라이더의 마주보는 족에 환형자석을 달고 운동시켜 정면 탄성 충돌시킨 후, 두 글라이더의 충동 전후의 속도를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한편으로는, 두 글라이더의 마주보는 쪽에 청테이프를 말아 붙인 후 완전비탄성 충돌시키고, 역시 두 글라이더의 충동 전후의 속도를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이 두가지 양상의 충돌에서 글라이더의 잘량과 충돌 전의 속도의 측정값에 다가 선운동량 보존법칙과 반발계수의 정의를 적용하여 충돌후의 글라이더의 속도를 구하여 보고, 이를 이론값으로 하여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으로 측정한 충돌 후의 속도 실험값과 비교하여 본다. 그리고 이 두 값의 일치로부터 여러가지 충돌 양상을 이해하고, 충돌과정에서 충돌의 종류(탄성, 완전비탄성 충돌 등)에 관계없이 선운동량이 보존됨을 이해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