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미생물학

미생물실험 | 효모 관찰

곰뚱 2020. 10. 9.

 

 

 

TIP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효모의 외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그들의 생활사와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보도록 한다.

 

 

 

효모의 특성과 이용, 그리고 발효(fermentation)

효모의 세포벽은 주로 글루칸과 만난에 의하여 구성되며, 그 밖에 지질·단백질과 소량의 키틴질을 함유한다. 세포 내에는 핵·미토콘드리아·액포·글리코젠 과립을 가지며, 발효뿐만 아니라 호흡도 잘한다. 효모 자체는 값싼 지방·단백질원으로 사료에 사용된다. 비타민 B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또 비타민 D를 함유하는 것도 있으며, 의약품 공업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 실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막걸리와 맥주발효에도 효모가 사용된다. 또한 효모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진핵생물로 인간의 세포와 세포주기가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 유사점을 바탕으로 진핵생물의 DNA 복제, 교차, 세포 분화 등의 원리를 효모를 통하여 밝혀왔다. 또한 인간의 물질대사에 필수적인 많은 단백질들과의 유사성이 발견되어 현대 분자생물학·세포학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기화합물을 이화하는 두가지 과정은 발효와 호흡이다. 이 두 과정은 산화/환원과 ATP합성과정에서 근본적으로 다르다. 호흡에서는 호기적이든 혐기적이든, 전자 전자공여체로부터 나온 전자를 받기 위한 외부 전자수용체가 존재한다. 발효에서는 이렇지 않다. 따라서 발효와는 다르게 호흡에서는 공통적으로 전자전달과 양성자 동력이라는 주제를 볼 수 있다. 나아가 호흡과는 다르게 발효에서는 에너지 생산이 매우 적다. 그러나 적은 에너지 생산에 긴과정이 요구되며, 원핵생물계에서 발효과정의 다양성은 점점 넓어진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막걸리를 10%50%로 희석시킨다.

 

2) slide glass 위에 막걸리 희석액을 한 방울 떨어뜨린 후, 실온 or 알코올램프를 이용하여 건조시킨다. (알코올램프에 너무 가까이 가져가면 효모균이 터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3) 메틸렌블루시약을 건조된 막걸리 희석액 위에 한 방울 떨어뜨린 후, 실온 or 알코올램프를 이용하여 건조시킨다.

 

4) 증류수나 흐르는 물을 사용해 slide glass를 뒤집어 washing 한다.

 

5) cover glass를 덮고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저배율고배율)

 

 

 

 

[미생물실험]효모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효모의 외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그들의 생활사와 생물학적 특징을 알아보도록 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효모의 특성과 이용, 그리고 발효(fermentation)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