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가 관여하는 산화-환원 적정법 중 직접 적정법과 간접 적정법 중 간접 적정법을 이용하여 구리이온을 정량한다.
산화-환원 반응
전자가 이동하여 산화와 환원을 동시에 일으키는 반응이다. 산화물질은 전자를 잃어 산화수가 증가하고, 환원물질은 전자를 얻어 산화수가 감소한다. 이 때 산화물질이 전자를 잃으면 환원물질이 그 전자를 얻으므로 산화-환원 반응은 항상 동시에 일어나고, 이동한 전자수는 같다.
산화-환원 적정법
산화-환원반응을 이용한 적정법. 부피분석법 중에서 가장 종류가 많은 분석법이다. 적정제가 산화제이면 분석물이 환원제가 되고, 반대로 적정제가 환원제이면 분석물이 산화제가 된다.
실험 방법
1. 0.1N Na2S2O3 (티오황산 나트륨) 용액 조제
1) 증류수의 완전 멸균과 이산화탄소 제거를 위해 10분 정도 충분히 끓인 후 실온으로 식힌다.
2) 25g 티오황산나트륨결정을 화학저울을 이용하여 잰다.
3) 2)에서 잰 티오황산나트륨결정 25g을 메스플라스크에 옮겨 0.1g의 탄산나트륨을 첨가 후 막 끓여 식힌 증류수를 메스플라스크의 부피가 1L가 될 때 까지 채우고 용액이 맑아져 균일하게 될 때까지 잘 저어 준다.
2. I2 표준용액(요오드) 조제
1) 요오드산칼륨 0.15g을 측정한 후에 이것을 95㎖의 증류수에 녹인다.
2) 여기에 요오드화칼륨 1g과 0.1N 염산 10㎖를 가하여 용액의 색깔이 적갈색으로 될 때까지 잘 저어준다.
3. 녹말지시약 조제
1) starch corn 약 1g에 끓인 증류수를 최종부피가 500㎖가 되게끔 가한다.
2) 용액이 맑아질 때까지 가열한다.
3) 식힌 후 밀폐된 병에 넣어 보관한다.
4. I2를 이용한 Na2S2O3(티오황산나트륨) 표정
실험방법 2)에서 만든 표준용액, 3)에서 만든 녹말지시약
1) I2 표준용액을 미리 조제해 놓은 티오황산나트륨 용액으로 적정한다.
2) I2의 적갈색이 옅은 노란색으로 되었을 때, 녹말지시약을 2~3㎖정도 넣어준다.
3) 용액의 색깔이 옅은 노란색에서 청색으로 바뀐 것을 확인한 후 적정을 계속한다. 이때, 적정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떨어뜨리는 티오황산나트륨용액의 양을 뷰렛을 이용해서 적게 조절한다.
4) I2가 모두 이온화 되는 순간에 용액의 색이 청색에서 무색으로 변하는데 이 시점까지 실험에 사용 된 티오황산나트륨용액의 부피를 측정한다.
5. 구리의 적정
1) CuSO4·5H2O(황산구리) 0.8g을 측정한 후 100㎖의 물에 용해시킨다.
2) 여기에 CH3COOH (아세트산) 2㎖와 KI(요오드화칼륨) 3g(과량)을 가하고 잘 저어준다.
3) 용액을 미리 조제해둔 티오황산나트륨으로 적정하다가 색이 옅은 노란색이 될 때쯤(당량점) 2~3㎖ 정도의 녹말 지시약을 가하여 용액의 색이 청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한 후 무색이 될 때까지 적정한다.
4) 이 때 사용된 티오황산나트륨 수용액의 양(부피)으로 구리의 양을 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