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세포막의 선택적으로 물질을 투과시키는 반투과성 성질로 인한 원형질의 분리와 복귀를 관찰하고 삼투현상을 이해한다.
삼투현상이란 농도가 다른 두 용액이 세포막과 같은 막을 경계로 하고 있을 때, 농도가 낮은 용액의 물이 막을 통해 농도가 높은 쪽으로 순이동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때 물의 확산은 잉크 및 담배연기의 확산과는 다르다. 세포막이 물 이외의 물질에 대하여 수송 기능을 가질 때에는 선택성을 나타낸다. 어떤 물질은 거의 간섭없이 쉽게 통과할 수 있는 반면, 다른 물질은 통과가 되지 않거나 투과의 수월성에 정도의 차이가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막의 성질을 선택투과성이라 한다.
이런 삼투현상의 예로서 식물의 뿌리털이 물을 흡수하는 현상을 들수있는데 뿌리털을 이루는 세포의 원형질은 흙 속의 물보다 농도가 높고, 식물의 뿌리는 안쪽으로 갈수록 농도가 높아지므로 물은 삼투 현상에 의해 흙 속에서 뿌리털을 통해 흡수되어 잎맥까지 이동하게 된다.
이 외에도 시든 상추를 물에 담그면 다시 싱싱해지는 현상, 김장할 때 배추 숨 죽이는 현상, 목욕한 뒤 손이 쭈글해지는 현상 등이 있다. 몸은 흙보다 농도가 진한 물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삼투압에 의해서 흙 속의 물이 뿌리털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뿌리털이 모은 물은 아주 가늘게 생긴 물관을 통해 위쪽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 때 모세관현상과 물의 응집력이 물이 올라가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식물의 잎에서는 증산작용이 일어나 수분을 잎 밖으로 날아가게 하기 때문에 물질의 농도가 짙어져서 삼투압에 의해 계속 물을 빨아들이는 작용을 합니다.
위에 이야기한 여러 가지 작용이 서로 어눌려서 아주 키 큰 나무의 꼭대기까지 물이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식물의 몸은 흙보다 농도가 진한 물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삼투압에 의해서 흙 속의 물이 뿌리털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양파 안쪽에 표피(혹은 혈액)를 벗겨 내서 slide glass에 놓는다.
2) 10% NaCl(고장액), 0.9% NaCl(등장액), 증류수(저장액)을 넣고, 5~10분 기다린다.
3) cover glass를 덮고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