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분석화학

분석화학실험 | 고정화 효소의 활성 측정

곰뚱 2020. 12. 4.

 

 

 

 

TIP
 
 

고정화 효소를 이용하여 활성도를 측정한다.

 

 

 

발색반응

정색반응(呈色反應)이라고도 한다. 특정한 시약에 의해 발색하기 때문에 정성분석(定性分析)에 이용되고, 비색분석을 비롯하여 광흡수분석 ·점적(點滴)분석 등에 널리 쓰인다. 또 발색의 정도로부터 정량분석(定量分析)을 할 수도 있다. 반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3가의 철 이온 수용액에 티오시안산염 수용액을 가하였을 때 심적색이 되는 것은 티오시안산철 착이온이 생성되는 착형성 반응이며, 또 중화적정용 지시약의 발색은 pH변화에 의한 것이다. 또 붕사구슬시험이나 인염구슬시험에서 볼 수 있는 발색 등도 발색반응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다.

728x90

 

 

실험 방법

Part1

➀ 고정화 효소 0.1g 준비한다.

 

➁ Oil (MW:373.2)0.6g을 Hexane 30㎖ 에 용해시킨후 0.1gd㎖ 고정화 효소를 넣어 water bath(대체 : shaking incuvator) 37℃ 200rpm으로 30분 동안 반응 시킨다.

 

➂ 효소 반응 후 반응액과 2㎖ Copper acetate pyridine solution을 Test tube에서 1:1로 혼합하여 1분간 반응시킨다.

 

➃ UV-spectrophotometer 715nm에서 흡광도를 측정한다.

 

Part 2

➀ 5%(W/V) Copper- acetate 용액 제조한다.

 

➁ Pyridine을 첨가하여 pH 6.1로 적정한다.

 

Part 3

➀ oleic acid를 hexane에 각각 2μmol, 4μmol, 6μmol, 8μmol의 농도로 제조한다.

 

➁ 이 용액을 UV-spectrophotometer 715nm에서 측정하여 검량선을 작성한다.

 

 

 

 

[분석화학실험]고정화 효소의 활성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고정화 효소를 이용하여 활성도를 측정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발색반응 정색반응(呈色反應)이라고도 한다. 특정한 시약에 의해 발색하기 때문에 정성분석(定性分析)에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