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 해부를 통해 어류의 외형과 내장기관의 구조를 알아보고, 각 기관의 기능 및 특성에 대하여 파악한다.
어류
분류학적으로 척색동물문(Phlum: Chordata), 척추동물아문(Subphylum: Vertebrata)에 속하며 연구자에 따라 분류체계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먹장어강(Class: Myxini), 익갑강(Pteraspidomorphi ), 두갑강(Cephalaspidomorphi), 판피어강(Placodermi), 연골어강(Chondrichthyes), 극어강(Acantho dii), 조기어강(Actinopterygii), 육기어강(Sarcopterygii) 등 8개 강으로 나눈다. 이들 중 입각강, 판피어강, 극어강 등 3개 강은 절멸된 분류군이다. 우리나라 민물고기는 다묵장어와 칠성장어 같은 무악어류인 두답강과, 경골어류인 조기어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담수어
엄밀한 의미의 담수어, 즉 민물고기는 민물에서만 일생을 보내는 어류를 지칭하지만, 일반적으로 민물에 서식하는 어류, 기수에 서식하거나 민물과 다닷물을 왕래하는 어류, 주로 바닷물에 서식하지만 가끔 민물이나 기수에 나타나는 어류 등을 모두 포함시켜 부른다.
① 주연성 어류 – 기수에서 생활하거나 생활사의 어느 시기에 강 또는 바다에 잠시 머무는 어류.
② 강하성 어류 – 민물에서 성장한 후 바다로 내려가 산란하는 어류. 부화된 물고기는 다시 민물로 올라롸 생활한다. 뱀장어, 무태장어 등이 있다.
③ 소하성 어류 – 바다에서 성장한 후 민물에 올라와 산란하는 어류. 부화 또는 변태 후 다시 바다로 내려가 생활한다. 칠성장어, 연어, 송어 등이 있다.
④ 육봉형 – 민물과 바닷물을 왕래하던 종이 지형적, 생리적 제약 등으로 인하여 일생을 민물에서 생활하는 유형으로 산천어, 열목어 등이 있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20~30분 떡붕어를 아이스로 고정시켰다.
2) 고정된 떡붕어를 해부접시 위에 올려놓았다.
3) 먼저 외형을 관찰했다.
4) 해부가위로 아가미를 자르고 관찰했다.
5) 해부가위로 항문에서부터 아가미까지 절개했다.
6) 윗부분도 소화기관을 다 관찰할 수 있을 정도로 절개해서 살점을 들어냈 다.
7) 절개 후 소화기관을 관찰하고, 기관을 하나씩 꺼내어 관찰했다.
8) 소화기관 이외에 부레, 신장, 심장 등을 관찰하고, 기관을 하나씩 꺼내어 관찰했다.
9) 충분히 관찰 후 해부에 사용한 기구를 깨끗이 씻고, 뒷정리를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