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밀이삭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2. 감수분열 과정을 이해한다.
3. 호밀이삭의 감수분열 모습을 현미경으로 관찰 할 수 있다.
감수분열
감수분열 과정은 체세포분열 과정과 같은 단계(전기→중기→후기→말기)를 거치나, 체세포분열과 달리 두 번 연속해서 분열(제1분열, 제2분열)하여 염색체수가 체세포의 반으로 줄어들고 4개의 딸세포가 형성된다.
① 제1분열(이형분열) : 염색체수가 반으로(2n→n) 줄어든다. 유전물질 의 양은 간기에 2배로 늘어났다가, 후기에 다 시 반이 되어 원래의 양이 된다.
- 간기 : DNA가 복제되어 유전물질의 양이 2배가 된다.
- 전기 : 염색사가 염색체로 변하고, 상동염색체 한 쌍이 접합하여 2 가염색체를 형성한다.
- 중기 : 2가염색체가 적도면에 배열되고, 양극에서 방추사가 나와 2 가염색체에 붙는다.
- 후기 : 2가염색체가 갈라져 양극으로 이동한다. 염색체수가 반으로 줄어든다.
- 말기 : 핵막이 형성되고 세포질이 분열하여 2개의 딸세포가 생긴 다. 이때 양극으로 끌려온 염색체는 풀어지지 않고 곧이어 제2분열이 시작된다.
② 제2분열(동형분열) : 염색체수의 변화가 없다. (n→n) DNA가 복제 되어 유전물질이 2배가 되는 간기가 없다. 그 러므로 분열 후에 유전물질의 양이 원래 모세 포의 반으로 줄어든다. 제1분열의 말기가 곧 제2분열의 전기에 해당된다. 중기에 염색체가 적도면에 배열되고 후기에는 염색체가 분리되어 양극으로 이동한다. 말기에 4개의 딸세포(염색체수 n)가 형성된다.
체세포분열과의 비교체세포분열은 생장을 위한 분열로 1개의 모세포가 염색체수의 변화 없이 1회 분열하여 2개의 딸세포를 형성한다. 감수분열은 생식세포를 형성하는 분열로 1개의 모세포가 2회 연속 분열하여 4개의 딸세포를 형성한다. 이때 염색체수가 반으로 줄어 딸세포의 염색체수는 n이 되고, 두 개의 생식세포가 만나 수정하면 염색체수가 2n이 된다. 따라서 대가 거듭되어도 염색체수는 일정하다. 핵막·인·염색체·방추체의 변화 등 세포학적 변화과정은 기본적으로 체세포분열과 같다.
실험 방법
1. 감수 분열 관찰 과정 및 방법
1) 고정액에 고정된 이삭을 증류수가 담긴 페트리 접시에 꺼내 놓는다.
2) 이삭 중 밀알이 여물지 않은 부분에서 수술 모두를 핀셋으로 떼어 놓는다.
3) 수술을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올려놓는다.
4) slide glass 위에 올려 진 수술을 핀셋과, mass를 이용하여 아주 잘게 찢는다. 이때는 최대한 잘게 찢도록 한다.
5) 잘게 찢은 호밀 이삭 위에 aceto-orcein을 한 방울 떨어트린다. 너무 많은 양의 aceto-orcein을 떨어뜨리면 잘게 찢은 수술이 씻겨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한 방울에서 두 방울 정도를 떨어뜨린다.
6) 커버 글라스로 덮는다.
7) Whatman paper로 염색약을 최대한 닦는다.
8) Whatman paper를 반으로 접어서 위에 얻은 후 커버글라스의 중앙부분을 손가락으로 꾹 눌러준다. 위 과정은 조직이 펼쳐져 염색사가 관찰하기 용이하게 해준다.
9) 현미경하에서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