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분자생물학

분자생물학실험 | 재조합 단백질 Taq DNA polymerase 발현, 정제 및 확인

곰뚱 2021. 3. 8.

 

 

 

실험 방법

1. 재조합 단백질 Taq DNA polymerase 발현

Ampicillin 배지 뒷면에 cell 이름, streaking한 날짜, 본인 이름 등을 써주고 여기에 streaking을 할 Cell stock을 얼음에 가져온다. 팁 끝을 살짝 알코올램프에 대어 주고 식힌 뒤 cell stock을 조금 묻혀 배지에 streaking 한다. 37incubatorstreakingLB plate를 뒤집어 넣어 하루간 키운다.

 

그 다음날 plate를 꺼내 inocation과정을 거쳐준다. 먼저 Conical tube에 라벨링을 해주고 (LB AMP 50) LB 50에 맞춰 항생제를 50/가 되게 넣고 위 아래로 흔든다. 그리고 유리실험관에 LB6씩 분주해 줍니다. (4) 하나의 colony를 따서 inocation을 해주고, 각 유리시험관마다 라벨링을 해준다.

 

Shaking incubator에서 37, 200rpm, 14시간 키워준다. 2L 삼각 플라스크에 LB 400를 넣고 Ampicillin의 농도가 50/가 되게 넣어준다. 유리시험관에서 cell 4를 취하여 2L 삼각 플라스크에 transfer를 해주고, Shaking incubator에서 다시 키운다. 삼각 플라스크에 들어있는 용액의 값이 0.40.6이 될 때까지 30분 마다 측정하기 위해, cuvette1를 넣어준다. OD값을 측정할 spectrophotometer 파장을 600으로 설정하고, 기기 안에 cuvette을 넣는다.

 

기계의 화면에 auto zero를 눌러 영점을 맞춘 뒤, 측정을 누른다. 그리고 0.40.6이 되었을 때 종료한다. 그 이유는 이 때가 Exponential phase여서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2L의 삼각 플라스크에 IPTG1mM이 되도록 넣어준 후, Shaking incubator에서 3시간 더 배양한다.

 

그 다음에 cell down 과정입니다. 200씩 원심분리용 bottle에 나누어 담는다. 이 때 Centrifuge기계에 넣을 때에는 마주보는 bottle이 서로 균형이 맞아야 하므로 더 무게가 많이 나가는 쪽의 용액을 버려 균형을 맞추어 준다. High speed centrifugerotter를 조립하고 무게가 맞는 bottle을 마주보게 하여 넣어준다.

 

(4) 전원을 키고 뚜껑을 닫고 5000rpm 415분간 원심분리를 한다. 15분 뒤에 Pellet을 확인한다. 그리고 Bottlesupernatant는 버리고 Resuspension buffer204개에 넣어주고 Vortexing으로 cell을 푼다. 그리고 50conical tube에 옮겨준다.

 

tube 간의 무게균형을 맞춰주기 위해, 무게가 적은 쪽에 Resuspension buffer를 넣어준다. Conical tube4000rpm 415분간 원심분리를 한 후 supernatant는 버리고 pellet만 남겨서 -80deep freezer에서 보관한다.

728x90

 

2. 재조합 단백질 Taq polymerase 정제

Cell disruption을 하기 위해 효소를 이용해서 세포벽을 용해시킬 것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것이 lysozymeEDTA이다. Lysozyme이 세균의 세포벽 구성성분인 펩티도글리칸에 있는 N-acetylmuramic acidN-acetyl-D-glucosamine 사이의 -1,4-glycosidic bond를 가수분해하기 때문이다.

 

Pre-lysis buffer 40Lysozyme4/로 만들기 위해 이를 0.16gresuspension buffer 30에 넣어 stirrer로 녹인다.

 

<Pre-lysis buffer>

Resuspension buffer 40

Lysozyme 0.16g

최종 양 40

 

그 후 Resuspension buffer 40을 맞춰준다. 전 실험에 냉동보관해둔 cellpre-lysis buffer 20을 넣고, Pellet이 풀어지게 vortexing을 한 뒤 room temperature(25)에서 15분간 보관한다.

 

Lysis buffer 30을 비커에 옮기고, 100mM PMSF 400을 넣고 stirring 해준다.그리고 conical tube에 담긴 Samplelysis buffer20넣고 75water bath에서 1시간동안 incubation 해준다.

 

<Storage buffer>

1M Tris-Cl pH 7.9 150

1M Kcl 150

500mM EDTA 600

1M DTT 3

100mM PMSF 15

Glycerol 1.5L

최종 양 3L

 

Ammonium sulfate를 이용해 침전을 할 것이므로, 1시간 incubation하는 동안 ammonium sulfate8g을 덜어내서 막자사발로 갈아준다. Storage buffer를 만들기 위해 먼저 증류수 500을 넣고, 1M Tris-Cl pH 7.9150넣는다. 그리고 1M KCl 150500mM EDTA 600, 1M DTT3를 차례대로 넣는다. 그리고 serinethreonine protease inhibitor100mM PMSF 15, glycerol1.5L도 차례대로 넣고, 마지막으로 DW3L 눈금을 맞춘다.

 

Incubation에서 꺼낸 Samplecentrifuge tube20씩 밸런스를 맞추어 나누고 15000rpm(24878g), 410centrifuge 시킨다. 원심분리가 되고 있는 동안에 dialysis tube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 DIW에 넣어 4에 보관하여 activation시킨다.그리고 원심분리가 끝나면, 침전물이 생겨 pellet이 생긴다. Supernatant25비커에 옮겨 담고, pellet의 반대편으로 옮겨 담는다.

 

앞에서 갈았던 ammonium sulfate가 잘 갈렸다면, 빠르게 stirring 해주며 ammonium sulfate을 조금씩 8g을 넣는다. 이 때, 염 농도가 갑자기 올라가면 Taq polymerase 단백질 외에 다른 물질들도 침전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약 한시간 후에 뿌옇게 침전된 것을 확인한다. 이것을 새 centrifuge tube에 옮겨 담고, centrifuge tube 간의 balance를 맞춰준 후에, 15000rpm 410centrifuge 해준다.

 

원심분리가 끝나면 supernatant를 제거하고 pelletResuspension buffer 2을 넣어 resuspension 시킨다. Resuspension이 끝나면 얼음에 보관한다. 전에 activation을 시켜놓은 dialysis tube를 두 번 접어서 끝을 clip으로 고정하고 물을 조금 넣어 물이 새는지 확인하고, 새지 않으면 물을 다 빼준다.

 

Dialysis tubesample을 담고 거품은 최대한 위로 빼준다. 그리고 남은 끝을 Clip으로 고정시키고 dialysis tube를 눌러 새지 않는지 확인한다. Dialysis tubeStorage buffer에 담근 뒤 천천히 Stirring 을 하며 cold room 에서 보관한다. 이때, 4시간마다 Storage buffer를 갈아주어야 한다.(2) Dialysis가 끝나면 e-tube에 나누어 담아, 얼음에 보관한 뒤 -80에서 보관한다.

 

3. 재조합 단백질 Taq polymerase의 확인

Taq DNA polymerase-80에서 꺼낸 뒤 얼음에 넣어 천천히 녹인다. Taq DNA polymeraseserial dilution할 때, 원래의 1X로부터 1/4X, 1/8X, 1/16X로 희석한다. 희석용액 1/4X30DW101X Taq polymerase를 넣고, Tube를 위 아래로 흔들어 섞는다.

 

희석용액 1/8X20DW1/4X dilution20를 섞어서, 희석용액 1/16X20DW1/8X dilution20를 섞어 만든다. 아래의 표는 PCR product를 합성하기 위한 master mix의 조성과 양이다.

 

<Master mix>

Taq polymerase 0.5

dNTP 250mM 2

10X Taq buffer 2

F primer 1

R primer 1

Template 1

DW 12.5

최종 양 20

 

Taq polymerase는 마지막에 따로 넣고 나머지만 sample 10개에 넉넉하게 2를 추가하여 12 volume으로 master mix를 한 e-tube에 미리 섞어 준다. 20에서 taq polymerasevolume(0.5)만 뺀 19.5를 각 PCR tube에 분주할 것이다. 이 때, PCR rackPCR tube는 얼음에 놓고 사용한다.

 

Master mix를 만들기 위해, 가장 양이 많은 DW부터 150넣고, 10X PCR buffer24,2.5mM dNTP24넣는다. 그리고 Reverse primer12, Forward primer12넣는다. 본 실험에서 사용되는 eGFP forward primereGFP reverse primer의 서열은 다음과 같다.

 

eGFP forward primer

5’-CATATGCGTATCGATTCAGC-3’

eGFP reverse primer

5’-AAGCTTTACTTGTACAGCTC-3’

 

마지막으로 5369bpTemplate DNA12넣어준 후에, Master mixvortexing으로 섞는다. 10X Taq buffer에는 72의 환경에서도 적정 pH 7.2를 유지시키는 Tris-HCl(pH 8.3-8.8)DNA backbone의 음전하를 중화시켜주는 KCl이온 그리고 polymerase의 활성에 필요한 MgCl2가 들어간다.

 

PCR tubemaster mix를 각각 19.5씩 넣는다. PCR tube는 대조군이기 때문에, Taq polymerase를 넣지 않고 대신 0.5DW를 넣는다. 이때 넣는 양이 매우 적으므로 2P pipette을 사용한다.

 

두번째부터는 실험군이므로 commercial taq polymerase0.5(2U) 넣고, 세번째 tube부터는 taq-1X, 1/4X, 1/8X, 1/16X를 각각 0.5를 넣는다. Taq을 넣어준 PCR tubetapping으로 잘 섞고 한 번 spin down을 해준다. PCR기기에서 PCR cycle을 설정한 후에 PCR tube를 넣고, 시작버튼을 눌러 PCR를 시작한다. PCR이 되는 동안 gel을 만든다. 2시간 뒤, PCR이 끝나면 program을 종료하고, PCR tube를 꺼내고 기계를 끈다.

 

Poly grove를 끼고 저울로 agarose powder 1.2g을 측정하여 삼각플라스크에 붓는다. 여기에 1X TAE buffer 60을 붓는다. TAE buffer40mM Tris-acetate1mM EDTA로 구성되어있다. 전자레인지에 넣기 전 플라스크를 흔들어 powder를 녹이고 삼각플라스크 입구를 비닐랩으로 싸서 구멍을 뚫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agarogel을 잘 녹인다.

 

만약 30초를 돌렸는데도 녹이 않으면 30초 정도 더 돌린다. 그리고 Stirrer를 이용해 powder가 엉기지 않게 완전히 녹은 것을 확인한다. Gel platecomb을 꽂은 후에, EtBr을 넣고 잘 섞는다. 여기에서 EtBrdouble strandDNA의 염기서열 결합에 끼어들어가 DNA를 전기영동에서 가시적으로 보이게 하는 염색제 역할이다.

 

Agarose gel이 잘 녹은 것을 확인하고 gel plate에 붓는다. 이때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천천히 붓는다. 그리고 Agarose gel이 굳도록 20분을 기다린다. 잘 굳은 것을 확인하면, comb을 제거하고, 바닥에 찌꺼기도 제거한다. 그리고 이를 1X TAE buffer에 담그고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PCR tube의 벽면에 있는 product를 모아주기 위해서 Spin down을 해준 후에 6X loading dyee-tube4씩 넣는다.

 

Tapping으로 섞고 spin down을 한 번 해준다. 장갑을 끼고 보관했던 gel을 꺼내서 gel tank에 넣고 DNA ladder5넣는다. 순서대로 20loading을 해 줍니다. 이 때 Pipette은 수직으로 well에 들어가도록 천천히 loading을 해준다. Loading이 끝나면 tank의 뚜껑을 닫고, 기계의 전원을 킨다.

 

시간을 40, 150V로 설정을 해 주고 Run을 눌러 전기영동을 해준다. Tank의 극에서 기포가 올라오는지 확인을 하고, Dye가 내려가는 것을 통해 전기영동의 진행이 얼마나 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완료되면 기계의 전원을 끄고 gel을 빼 준다. 전기영동이 완료된 GelUV detector에 올려놓고, 암전의 상태에서, UV detector의 전원을 켜 결과를 낸다.

 

 

 

 

[분자생물학실험]Buffer 및 Media 제조와 재조합 단백질 Taq DNA Polymerase 발현, 정제와 측정 레포트

본 실험에서는 고온에서 사는 Thermus aquaticus로부터 추출한 Taq polymerase 유전자를 pTTQ18 벡터에 삽입하여 IPTG를 이용해 대장균에 과발현시키고 정제하여 PCR을 통해 유전자를 증폭하고 전기영동으로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