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분자생물학

분자생물학실험 | Scalp와 Skin에서의 미생물 DNA 추출 그리고 NGS를 통한 미생물 분석

곰뚱 2021. 3. 14.

 

 

 

성공적으로 DNA를 만드는 것은 더 이상의 농축이 필요 없는 아주 진한 농도의 DNA 용액을 얻는 것이다. 그렇지만, 때때로 희석용액이 얻어지기 때문에 DNA 농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고려하는것이 중요하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농축 방법은 에탄올 침전법(Ethanol precipitation)이다. 염 존재하에서, -20나 그 이하의 온도에서 무수 에탄올은 고분자 핵산을 효과적으로 침전시킨다. DNA의 농축용액에서는 에탄올이 샘플의 위층에 놀이게 되어, 분자들이 두 층 사이에 침전된다. 에탄올이 묽은 DNA 용액과 섞여질 때는 침전이 원심분리에 의해 모아질 수 있으며 적당한 부피의 물에 재용해될 수 있다. 에탄올 침전법은 용액에 짧은 길이와 단량체 핵산 성분을 남게하는 잇점이 추가로 있다. 그러므로 ribonuclease처리에 의해 생성된 ribonucleotide는 이 단계에서 제거가 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두피를 Swab을 이용해서 50회 정도 긁은 후에 e-tube를 준비하여 면봉 쪽을 넣은 후에 Scalp라고 라벨링한다. 그리고 귀 뒤쪽에 있는 피부도 동일하게 Swab을 이용해서 긁은 후에 Skin으로 e-tube에 라벨링해준다. 여기에 200ST buffer를 두 개의 e-tube에 넣은 후에 vortexing을 해준다. 그리고 짧게 Spin down한 후에 10분동안 상온에서 incubation하고 Proteinase K15만큼 넣은 후에 200Lysis buffer를 넣고 짧게 Vortexing한다.

 

이를 70Waterbath20분동안 넣고 이후 꺼내어 Ice에서 5분동안 둔다. 그 동안 55 WaterbathElution Buffer를 미리 넣어둔다. Ice에 넣어둔 e-tube를 꺼내서 Spin down해준 후, 200100% Ethanol을 넣어 Pipetting 후 이를 Filter column에 넣은 후에 1분 동안에 8000rpm에서 원심분리한 후에 Flow Through를 버린다.

 

Column700Wash Buffer1을 첨가하고 앞과 동일하게 1분간 8000rpm에서 원심분리후에 Flow Through를 버린다. 또한 500Wash Buffer2를 첨가해 3분동안 최대 rpm에서 원심분리하고 Flow Through는 버린다. 이제 새로운 collection-tube를 준비한 후에 column을 끼우고 앞에서 미리 warming해놓은 60Elution Buffer를 넣고 상온에서 5분동안 Incubation한다. 그리고 최대 rpm에서 1분동안에 원심분리를 하고 이를 새로운 e-tube로 옮기고 흡광도를 측정한다. 이 때, Elution Buffer 20blank를 잡는다.

 

DNA samplePCR plate5만큼 넣은 후에 2.5Amplicon PCR primer를 각각의 well에 넣고 12.52X KAPA Hifi Hotstart Ready mix도 넣고 D.W는 각각 2.5만큼 첨가한다. 그리고 이를 Vortexing해서 짧게 spin down해주고 Amplicon PCR을 시작한다. 25cycle을 진행한다.

 

그리고 71X Loading Dye를 새로운 plate에 넣은 후에 얻은 Amplicon PCR 산물을 5만큼 따서 넣고 섞어준다. Platespin down해준 후에 전기영동기계에 들어간 2% Agarose gel wellloading한다. 7Marker도 동일하게 loading하고 30분 동안 130V에서 전기영동하여 그 결과를 확인한다.

 

반응

온도()

시간

Pre-Denaturation

95

3min

Denaturation

95

30sec

Annealing

55

30sec

Extension

72

30min

Post-extension

72

5min

Hold

4

 

 

AMPure XP bead를 준비하여 1분동안 vortexing으로 풀어 20만큼 분주해서 sealing하여 2분동안 18000rpm에서 Shaking해준다. 그 동안 80% Ethanol을 만든다. 그리고 짧게 Spindown하고 5분 동안 상온에 둔 후에 2분동안 Magnetic stand에 두고 Sup을 제거한다. 만든 80% Ethanol180만큼 따서 넣어준 후에 30초간 둔다.

 

다시 Sup을 없앤 후에 다시 80% Ethanol을 분주하고 Sup을 제거한다. 그리고 10분동안 공기중에 말리고 말린 bead를 확인해 25DW를 각각 분주한 후에 2분동안 1800rpm에서 shaking한다. Shaking vortexing하고 짧게 spindown해서 2분동안 실온에서 둔다. 그리고 이를 magnetic stand로 옮기고 2분동안 incubation하여 새 plate20sup을 넣는다.

 

이제 Index PCR를 위해 D.W2.5만큼 각각 넣고, 2X KAPA Hifi Hotstart Ready mix12.5만큼, Index PCR primer2.5만큼 각각 well에 넣어준다. 그리고 5만큼 sample을 넣은 후에 짧게 spin down하여 Index PCR을 시작한다. 8cycle을 진행한다. 그리고 앞에서 해준 Clean up을 다시 해준다.

 

Index PCR product2만큼 따서 Black 96well Plate에 넣는다. 그리고 100Standard Dilution을 각각 첨가한 후에 25ng/50ng/의 샘플도 같이 넣는다. 981X TE Buffer를 샘플이 들어가있는 well에 넣고 100Picogreen을 넣고 1분동안 1600rpm에서 섞어준 후에 spin down해서 상온에서 10분동안 둔 후에 농도 측정을 진행한다.

 

반응

온도()

시간

Pre-Denaturation

95

3min

Denaturation

95

30sec

Annealing

55

30sec

Extension

72

30min

Post-extension

72

5min

Hold

4

 

 

이 때, Library들을 4로 맞춘 후에 새로운 e-tube에 모은다. PhiX0.2N NaOH 역시 4로 희석한 뒤에 5만큼 4로 맞춘 Library, 0.2N NaOH 5을 섞는다. 그리고 0.2N NaOHPhiX도 각각 5만큼 넣고 섞은 후에 Spindown을 하고 상온에서 5분동안 incubation한다.

 

Incubation이 완료되면 990Hybridization buffer10denatured PhiXdenatured library pool에 각각 넣어준다. 그리고 이 두개의 e-tube를 잘 vortexing하여 짧게 spindown해준다.

 

420만큼의 Hybridization buffer20pM denatured library와 섞고, 420만큼의 Hybridization buffer20pM Phix와도 섞는다. 그리고 두개의 e-tube에 대해 vortexing하여 짧게 spindown해준다. 150만큼을 얻은 6pM denatured library e-tube에서 딴 후에 버리고 6pM denatured phiX를 여기에 넣어준다.

 

앞과 동일하게 vortexing으로 섞은 다음에 짧게 원심분리한다. 그리고 카트리지를 위아래로 흔든 후에 1팁을 사용해서 sample이 들어갈 inlet에 공간을 확보하고 여기에 샘플을 600만큼 로딩한다. 이후에 Incorporation Buffer를 위아래로 흔들고 Flow cellD.W로 세척해준다. 그리고 Flow cell을 기계 안에 넣은 후에 Buffer도 넣고 마지막으로 카트리지로 넣는다. 618cycle로 설정을 한 뒤에 3일동안 측정한다.

 

 

 

 

[분자생물학실험]Scalp와 Skin에서의 미생물 DNA 추출 그리고 NGS를 통한 미생물 분석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실험 요약 본 실험에서 두피와 귀 뒤쪽의 피부를 swab으로 긁고 tube에 넣어, 막을 파괴하고 온전한 DNA를 얻기 위해 ST buffer와 Proteinase K 처리를 하였다. Buffer와 column을 이용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