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이 없는 판 위에서 두 입자의 충돌 과정은 두 입자에 가해지는 힘이 내력뿐이므로, 계의 운동량은 충돌 전후에 보존되어야 한다. 본 실험은 에어테이블에서의 2차원 충돌 실험을 통해 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확인하고, 에너지 변화를 살펴본다.
2차원 충돌을 하는 입자의 경우 충돌 과정에서 이 계에 작용하는 힘은 서로 밀치는 힘으로 두 입자에 같은 크기, 그러나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여 계 전체로는 상쇄된다. 이러한 힘을, 내력(internal force)이라고 부르며 이 특성은 물체에 가해지는 힘의 작용 반작용의 법칙(law of action and reaction)에서 기인한다. 내력만이 작용하는 계(즉, 고립된 계)의 선운동량은 보존되므로, 두 입자의 충돌 전후에 입자 계의 총 선운동량은 같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평평한 테이블 위에 에어테이블을 올려놓고 최대한 수평이 되도록 한다.
주의) 수평은 수평계 등으로 확인하거나 송풍기를 연결하여 공기를 공급한 상태에서 원형 Puck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상태로 수평을 조절할 수 있다. 실험에 주는 영향이 크므로 주의한다.
2) 카메라를 세팅한다.
3) 에어테이블에 기준자를 올려놓고 영상을 저장, 스케일 및 좌표계를 설정한다.(화면캡처 - 저장 - 좌표계 설정)
4) 에어를 주입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색상이 다른 두 원형 Puck이 카메라 중앙 근처에서 충돌하게 하고 그 움직임을 동영상으로 촬영한다.(화면캡처 - 파일명 - 캡처시작 - Puck 충돌 - 캡처 끝 - 저장)
참고) 충돌은 충돌 전후의 속도를 분석할 수 있는 포인트를 확보할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한다. 에어의 양이 너무 적으면 테이블과의 마찰이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크지 않는 범위에서 적당히 조절한다.
5) 분석메뉴를 실행하고, 그림과 같이 충돌 전후의 시점으로 나누어 피사체 1,2 T-X 1차함수 그래프 보기를 통해 충돌 전 그래프가 1차 함수로 주어지는지 확인하고 추세선을 이용하여 피사체 1,2,의 X 방향 속력을 구한다. 같은 방법으로 Y 방향의 성분을 구한다. 충돌 이후의 시점으로 이동하여 충돌 후 각 피사체의 성분별 속력을 구한다. (분석-분석지점 선정[다음 - 다음 - 피사체 1,2 선정 - 다음]- 충돌 전 시점 드래그 - 그래프 보기 - TX 그래프 피사체 1,2 1차함수 - 이후 충돌 후 시점 드래그 - 동일방법)
6) 동일한 실험을 2회 반복한다.
7) 실험체의 질량을 바꾸어 5)~6)번의 과정을 반복한다.
8) 각 성분별 운동량이 보존되는지 확인하고, 차이가 있다면 그 원인을 알아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