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Aldehyde의 성질

곰뚱 2021. 3. 17.

 

 

 

TIP
 
 

Aldehyde와 산화환원 반응에 대해 이해하며 그에 따른 화학적 변화를 관찰한다.

 

 

 

알데하이드의 특징

알데하이드는 쉽게 산화되어 카르복실산으로 된다.

 

 

 

그러므로 Ag, Cu와 같은 약한 산화제로도 산화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깨끗이 닦은 시험관에 0.1M 질산은 수용액을 1~2㎖ 넣은 다음 시험관을 흔들어주면서 스포이드로 0.1M 암모니아수를 한 방울씩 떨어뜨려 앙금이 생기게 한다. 이때, 시험관 용액이 손에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시험관에 암모니아수를 계속해서 조금씩 가하면 앙금이 녹기 시작하는데 앙금이 모두 녹 을때까지 흔들면서 암모니아수를 계속 조금씩 가한다. 앙금이 녹은 후에도 암모니아수를 더 넣으면 은거울 반응이 예민하게 일어나지 않는다.

 

3) 위에서 만든 암모니아성 질산은 용액에 포르말린 용액을 2~3방울 넣은 다음 물중탕으로 가열하면서 시험관 벽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한다.

 

4) 포르말린 용액 대신에 (대조군) 아세톤을 사용하여 같은 실험을 계속한다.

 

5) 2개의 시험관에 펠링용액을 다른 시험관에는 아세톤 2~3방울씩 떨어뜨린 후 물중탕으로 가열하면서 시험관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관찰한다.

 

 

 

 

[유기화학실험]Aldehyde의 성질 레포트

목적 가. Aldehyde와 산화환원 반응에 대해 이해하며 그에 따른 화학적 변화를 관찰한다.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알데하이드의 특징 알데하이드는 쉽게 산화되어 카르복실산으로 된다. 그러므로 Ag,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