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ing/화학생물공정

화공생물공학기초실험 | 고분자를 이용한 축전기(Capacitor)의 제작과 정전용량(Capacitance) 측정

곰뚱 2021. 3. 23.

 

 

 

Capacitor란 금속판 사이에 절연체를 넣고 전극판에 대전시켜 전하를 저장하는 전기소자이다. 본 실험에서 Capacitor 제작을 위해서 절연 특성을 갖는 PVA를 바 코팅을 통해 박막성형하여 이용하였으며 여기에서 PVA가 유전체 역할을 한다. 유전체란 절연 재료로 분리된 2개의 평행한 도체판으로 구성된 전기 소자이다. 축전기의 유전체는 절연체로 전자가 통과할 수 없다. Capacitor가 전원에 연결되어 충전되면 서 전자가 한 도체판에서 다른 도체판으로 전선과 전원을 통해서 이동하는데 축전기의 전압과 전원의 전압이 같아지게 되면 전자의 이동이 멈추게 된다.

 

축전기가 저장할 수 있는 단위 전압 당 전하의 양을 정전용량(Capacitance)이라고 하며 C로 표시한다. , 정전용량은 전하를 저장하는 축전기의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축전기가 저장할 수 있는 단위 전압 당 전하가 많으면 많을수록 정전용량은 커지며 다음 식으로 표현된다.

 

여기서 C는 정전용량이고, Q는 전하량, V는 전압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PVA 용액 제조

1) PVA의 농도가 30%가 되도록 증류수 10ml에 녹인다. (농도: w/v[g/ml]%)

시약지에 약수저를 이용하여 PVA( )g 정량한다.

Vial에 증류수 10ml를 담는다.

증류수를 담은 vial에 처음에 정량한 PVA를 넣는다.

 

2) Vialmagnetic bar를 넣는다.

 

3) Hot plate의 온도를 약 80로 설정하여 PVA를 녹인다. (RPM: 500)

 

2. 절연체(PVA) Bar coating

1) ITO glass에 코팅하고자 하는 면적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을 테이프로 붙인다.(면적을 다르게 하여 ITO glass3개 준비한다.)

 

2) 테이프를 붙인 ITO glassbar coater 위에 올려놓고, 그 위에 film applicatorsetting한다.

 

3) ITO glass 위에 PVA 용액을 떨어뜨리고 bar coating을 시작한다. (coating 속도: 5mm/sec)

 

4) coating이 완료되면 bar coater를 정리하고, ITO glasshot plate에서 약 80, 30분 동안 건조시킨다.

 

3. Silver paste coating

1) PVA가 충분히 건조된 ITO glass를 준비한다.

 

2) 붓을 이용하여 silver pasteITO glassPVAcoating된 부분 위에 덧바른다.

 

3) 80hot plate에서 silver pastecoatingITO glass를 올려놓고, 30분 이상 굳힌다.

 

4. Power supplier을 이용한 전압 공급 및 정전용량 측정

1) 전원 스위치를 눌러 Power supplier를 켠다.

 

2) 20분 이상 20V를 가해준다. (+,- 단자를 ITOsilver 부분에 하나씩 물린다.)

 

3) 시간이 지난 후 multimeter┫┣을 이용하여 만든 축전기의 정전용량을 측정한다.

 

 

 

 

[화공생물공학기초실험]고분자를 이용한 축전기(Capacitor)의 제작과 정전용량(Capacitance) 측정 레포

축전기의 원리를 통해 실험적으로 축전기의 정전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단위 전압당 전하의 양을 정전용량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축전기의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이는 축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