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분자생물학

분자생물학실험 | Competent cell을 통한 형질전환효율 측정 그리고 전기영동

곰뚱 2021. 3. 24.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200LB 배지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가장 양이 많은 160DIW(Deionized Water)를 비커에 채우고 용액을 섞기 위한 magnetic bar도 같이 넣어준다. 그리고 1%의 농도가 되도록 NaCl 2g을 넣고 0.5%Yeast extract가 되도록 1g을 넣는다. Tryptone1%가 되도록 2g만큼 넣어준 후에, magnetic bar로 섞는다. 이후 200까지 남은 양은 DIW로 채워준다. 이후 멸균을 위해서 15분 동안 121에서 15psiautoclave를 시키고 끝나면 4에 둔다. 이후에 있을 실험을 위해서 agar plate가 필요하므로, AmpicillinKanamycin agar plate를 만들어야 한다.

 

먼저 1000의 양으로 만들기 위해 DIW를 비커에 800만큼 넣는다. 그리고 동일하게 magnetic bar도 같이 넣어준 후에 앞과 동일한 NaClyeast extract 그리고 Tryptone이 되도록 각각 10g, 5g 그리고 10g씩 넣어준다. 또한 고체배지는 agar를 넣어주어 고형화시키는데 Agar1.5%가 되도록 총 15g만큼 넣고 충분히 섞어준 후에 500만큼 두 개의 비커에 넣고 autoclave를 위해 호일로 뚜껑부분을 잘 감싼 후에 앞과 동일한 조건에서 멸균한다.

 

멸균 후 식히고 100mg/의 농도를 가진 AmpicillinKanamycin이 모두 50l/이 되도록 해당 양만큼 넣어준 후에 다시 섞고 dish 높이의 반 정도 차도록 부어주고 식혀서 굳혀준다. 이후 보관할 때는 수증기 방지를 위해 뒤집어 보관한다. Transformation에 필요한 c-cell을 만들 때 필요한 시약으로는 CaCl2용액과 30% Glycerol이 있다.

 

먼저 1000.1M CaCl2 용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커에 DIW 80을 넣은 후 0.1M이 되도록 CaCl2 를 넣고 magnetic bar를 이용해서 섞어준다. 그리고 100을 채우기 위해 남은 부분은 DIW를 넣어준다. 앞과 동일한 조건에서 autoclave를 해주고 4에 둔다. 1030% glycerol을 만들때는 DIW7만큼 플라스크에 넣고 100% Glycerol3만큼 넣어 30% glycerol을 완성한다. 그리고 플라스크를 autoclave시키고 4에 둔다.

 

Competent cell을 만들기 위해 먼저 시험관에 LB 3을 미리 넣어둔다. Streaking하여 배지 plate에서 자란 DH5의 여러 colony들 중에서 single colony만을 200p tip을 이용해서 딴다. 그리고 미리 준비한 LB가 들어가있는 시험관에 넣는다. 시험관을 37200rpm의 조건으로 shaking incubator에 넣고 overnight시킨 후에 시험관을 꺼낸다. 새로운 플라스크에 LB100만큼 넣고 배양한 세포배양액 중에서 1을 따서 넣는다. 그리고 이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배양시킨다. Spectrophotometer를 이용해서 600에서의 흡광도가 0.40.6 사이의 값이 나올 때까지 배양한다.

 

흡광도를 측정할 때는 LB 1을 이용해서 blank를 설정하고 샘플을 측정할 때는 cuvetteDIW로 헹군 다음에 잰다. 0.40.6 사이의 값에 도달하면 샘플을 얼음에 30분동안 넣어서 대장균의 성장을 멈춘다. 그리고 100의 세포배양액이 들어있는 플라스크를 50conical tube50배양액씩 나누어 넣어준다. conical tube4100rpm에서 원심분리를 한 후에 pellet을 확인하고 상층액은 버린다. Pellet이 잘 풀리도록 찬 0.1M CaCl2 용액 10을 넣고 resuspension시킨다. Resuspension시킬 때는 1000p tip의 끝을 잘라서 cell에 자극을 주지 않고 충분히 덩어리가 없어질 만큼 풀어준다.

 

10분동안 원심분리를 하는 동안 microtube를 얼음에 박아둔다. 원심분리가 끝나면 상층액을 버리고 다시 0.1M CaCl2 2을 넣는다. 그리고 30% glycerol 2을 넣는다. 두개의 conical tube에 분리했던 세포액을 다시모아 4이 되게하여 c-cell농도가 높인다. Pellet을 풀어준 후에 microtube100씩 분주하고 영하 80Deep Freezer에 넣는다.

 

Transformation efficiency를 계산하기 위해 Deep Freezer에서 c-cell을 꺼내고 얼음에 둔다. pUC19 plasmid DNA(50pg/)을 분주해놓은 c-cell2만큼 넣는다. 조심스럽게 tapping하고 5분 후에 130초동안 42water bath에서 heat shock을 한다.

 

그리고 얼음에서 5분간 식힌 후에 900LB를 넣고 37200rpm에서 30분동안 shaking incubator에 둔다. 30분이 끝나면 ampicillin-LB plate100만큼 배양액을 뿌리고 cell spreader로 도말한다. Spreading이 끝나면 습기방지를 위해 plate를 뒤집어 37에서 overnight시킨다. 그 다음날 colony의 개수를 센다.

 

PCR을 진행하기 위해서는하나의 Microcentrife tubedNTPTaq polymerase가 포함되어있는 2X PCR master mix50만 넣어준다. 본실험에서는 이후에 NdeIHindIII을 제한효소로 사용할 것이므로 이들 제한효소의 인식부위가 들어가있는 primer를 제작하였다. Primersequence는 아래와 같다.

Forward primer 5’CATATGCGTATCGATTCAGCCGC-3’

Reverse primer 5’-AAGCTTTACTTGTACAGC-3’

728x90

그 후, 그 다음으로 큰 volume27.5DIW를 넣고 forward primerreverse primer10씩 넣는다. 그리고 제일 작은 volume2.5template DNA를 넣는다. 만든 PCR mixture에서 20만큼 4개의 PCR tube에 넣는다. 원심분리를 짧게 시키고 tube의 겉면에 용액이 없는지 확인한다. Tube들에 들어간 mixture volume이 같은지 육안으로 확인하고 PCR기계에 넣고 PCR조건과 반응volume확인 후에 시작한다. PCR조건은 아래의 표와 같다. 아래의 조건으로 25cycle을 진행한다.

 

온도()

시간

온도()

시간

94

3

72

50

94

30

72

2

50

30

 

 

1시간 후 PCR이 완료되면 PCR product4에 둔다. PCR tube를 꺼내서 보관할 경우 냉장고에 둔다.

 

PCR이 완료되면 이를 가지고 전기영동을 진행한다. 먼저 삼각플라스크에 agarose 0.5g을 넣고 1X TAE 50을 넣어 1% agarose gel을 만든다. 그리고 삼각플라스크의 입구부분을 비닐로 감싼 후에 작은 구멍을 내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2분간 돌린다. EtBr5만큼 넣은 후에 흔들어서 섞어준다. Gel box에 붓고 30분 간 굳히고 사용할 부분만큼을 잘라준다. 그리고 전기영동기계에 넣은 후에 gel이 덮이도록 1X TAE buffer를 붓는다.

 

Well의 가장 왼쪽에 DNA ladder10만큼 넣어주고 PCR을 마친 PCR samplespin down으로 용액을 모으고 20만큼 well에 로딩해준다. 전기영동기계는 30분동안 180volt로 설정하고 기포가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고 전기영동이 완료되면 loading dyebromophenol bluexylene cyanol이 제대로 위치하는지를 확인하고 UV lamp를 켜서 샘플의 DNA 밴드를 확인하고 왼쪽의 DNA ladder를 통해서 사이즈를 파악한다. 그리고 맞는 DNAUV lamp를 킨 상태로 DNA가 포함되게 조각으로 자른다. DNA gel조각을 e-tube에 넣고 500GB buffer넣은 후에 녹도록 10분간 50water bath에 담가둔다.

 

이 때 3분간격으로 tapping을 통해서 DNA gel slicebuffer가 섞이게 한다. 10분 후 다 녹았다면 용액을 spin column에 넣고 1분간 12000rpm에서 원심분리한다. 그리고 flow throh는 버리고 다시 columnNW buffer750을 넣고 5분간 놔둔다. 그리고 동일조건에서 원심분리하고 flow throh를 버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빈 spin column을 앞과 동일한 조건에서 원심분리한다. 원심분리 후에 spin column을 새로운 e-tube로 옮기고 10elution buffer를 넣고 2분간 스탠딩한다.

 

이후에 12000rpm에서 1분간 원심분리하고 새로운 e-tubeloading dye 1과 정제된 샘플 3을 넣어주고 이를 전기영동기계에 로딩한다. 또한 4DNA ladder도 걸어준다. 30분 간 180볼트에서 전기영동을 시켜주고 loading dye의 위치를 확인한 후에 UV lamp를 켜서 걸어준 DNA의 밴드를 확인한다.

 

 

 

 

[분자생물학실험]Competent cell을 통한 형질전환효율 측정 그리고 PCR product의 전기영동 레포트

미생물학에서 한정(defined)배지와 복합(complex)배지 크게 두 가지의 배양배지가 사용된다. 한정배지(defined media)는 고순도의 무기화학성분과 유기화학성분을 증류수에 정량을 첨가하여 만든 배지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