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3-Step Reaction

곰뚱 2021. 3. 31.

 

 

 

TIP
 
 

1. benzenethiol과 Methylvinylketone(MVK)의 Michael addition를 이용하여 Benzenthiol- 2-butanone 을 합성한다.
2. Benzenthiol-2-butanone의 환원반응을 이용하여, Benzenthiol-2-butanol을 합성한다.
3. Benzenthiol-2-butanol를 TBDMS-Cl을 이용하여 보호기를 붙인다.
4. 각각의 스텝에서 합성한 용액의 수율을 계산하고, NMR로 생성물을 분석한다

 

 

 

Micheal 반응

1. 엔올레이트의 형성

 

2. benzenethiol의 엔올레이트와 MVK의 Michael반응

 

 

Ketone의 환원반응

 

 

알코올의 보호반응

728x90

 

 

실험 방법

1. Micheal 반응

① Benzenethiol : ET3N(Triethylamine) : MVK(methyl vinyl ketone)=1 : 1.2 : 1.5로 당량 비를 맞추어 scheme chert 작성한다.

 

② 2 neck 둥근 플라스크에 THF 10㎕와 BenzeneThiol, triethylamine, spin bar를 넣고 고무마개로 막는다.

 

③ 둥근 플라스크를 진공상태로 만들고 아르곤풍선을 만들어 플라스크내부를 아르곤상태로 만든다. (thiol이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하는 것을 막기 위해)

 

④ 교반시키면서 MVK(methyl vinyl ketone)를 한 방울씩 넣어준 후, TLC로 반응경과를 확인한다.

 

⑤ 반응경과를 확인 후, EA를 40m를 넣어 반응 용액을 뭃힌다.

 

⑥ EA층에 D.I water 40㎕를 넣고 층분리 하고, TLC로 확인한다.(물층에서 안나올 때까지)

 

⑦ 그 후 Brine용액 10㎕를 가하고 분액깔대기에서 흔들어 준다.

 

⑧ 무수황산마그네슘으로 건조후 감압여과한다.

 

⑨ 감압여과하여 EA를 날리고 컬럼크로마토그래피를 진행한다. (disulfide와 MVK를 제거 하기 위해)

 

⑩ vacuum distillation후 NMR을 찍어 물질을 규명한다.

 

2. Ketone의 환원반응

① 둥근 플라스크에 1step 실험에서 생성된 Thiol유도체(1g)를 ethanol(10㎕)에 녹인다.

 

② Thiol유도체의 몰수를 계산하고, 몰수의 1/4의 NaBH4를 천천히 넣는다.

 

③ 20분뒤 TLC로 반응을 확인한 후, ②번 과정을 다시 반복할 것인지, 확인한다.

 

④ TLC spot이 단일 spot인지 아닌지 확인한다. (단일 spot이 아니면 extraction에서 증류수를 20㎕넣고, 진한염산을 몇 방울 가한다.)

 

⑤ ④의 용액을 층분리하고, 무수 황산 마그네슘으로 EA층을 건조시키고 감압 건조한다.

 

⑥ ⑤의 용액을 칼럼크로마토그래피 할 것인지 아닌지 최종 TLC를 찍는다.

 

⑦ 수율을 측정하고 NMR로 생성물을 규명한다.

 

3. 알코올기의 보호

① 2step 실험의 생성물(0.4g)을 둥근 플라스크에 넣고 imidazole과 spinbar를 넣고 Ar상태로 만든다.

 

② ①의 용액에 MethyleneChloride(10㎕)를 넣고 녹인다.

 

③ imidazole의 몰수와 같은 몰 수(equiv:1)의 TBDMS-Cl를 ②에 한 방울씩 떨어뜨린다.

 

④ 실온에서 교반시키며, TLC로 반응을 확인한다.

 

⑤ 반응이 종료되었다고 판단되면 NaHCO3 용액으로 중화시킨 후, EA를 넣어 분액깔때기에서 층분리 한다.

 

⑥ 분리한 EA층을 무수황산 마그네슘과 함께 filtering 해주고, 감압건조를 한다.

 

⑦ TLC를 찍고, 칼럼크로마토그래피로 생성물을 분리한다.

 

⑧ 수율을 측정하고 NMR로 생성물을 규명한다.

 

 

 

 

[유기화학실험]3-Step Reaction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benzenethiol과 Methylvinylketone(MVK)의 Michael addition를 이용하여 Benzenthiol- 2-butanone 을 합성한다. 나. Benzenthiol-2-butanone의 환원반응을 이용하여, Benzenthiol-2-butanol을 합성한다. 다. Benzenthiol-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