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식초와 아스피린의 정량 분석

곰뚱 2021. 4. 4.

 

 

 

TIP
 
 

몰농도(M), 산, 염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식초의 초산(Acetic acid)과 아스피린의 살리실산 아세틸[C6H4(OCOCH3)COOH]을 정량 분석한다.

 

 

 

-염기 적정은 대표적인 부피 분석법이다.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 (분석물질)와 반응에 소비된 표준용액 (농도를 아는)의 부피를 측정하여 시료의 농도를 결정하므로 부피분석이라고 하며 그 실험 방법을 적정법이라고 한다. 시료가 산 (또는 염기)일때 표준용액은 염기 (또는 산)가 되며, 표준용액을 적정액이라 부른다.

 

적정액을 뷰렛에 넣고 시료용액이 들어 있는 플라스크에 조금씩 적가하여 반응이 완결되었을 때 소비량의 눈금을 측정한다. 적정에서 분석물질과 정확하게 화학량론적으로 반응하는데 필요한 적정액의 양이 가르키는 부분을 당량점이라고 한다. 그러나 당량점은 이상적인 값이고 실제는 몇가지 방법으로 얻는데, 이것을 종말점이라고 한다. 종말점을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종말점과 당량점의 차이는 줄일 수 있으며 그 차이를 적정오차라고 부른다.

 

이 실험에서는 산-염기 적정을 이용해서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아스피린 또는 식초에 들어있는 산의 농도를 측정한다. 식초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약한 산인 아세트산이고 아스피린은 살리실산아세틸이라는 약한 산성물질이다. 이들의 중화 반응은 다음과 같다.

 

728x90

 

 

실험 방법

실험 A. 식초 분석

1) NaOH(M.W.=40g/㏖) 4.000 g을 100 ㎖ 부피플라스크에 넣고 탈이온수를 반쯤 채워 흔들어 NaOH를 완전히 녹인 후, 탈이온수를 표시선까지 채워 1.0 M NaOH 표준용액 100 ㎖를 만든다.

 

2) 후드에 비치된 농도가 다른 사과 식초 2가지를 각각 10.0 ㎖ 메스실린더로 정확하게 취하여 250 ㎖ 삼각 플라스크에 넣고 무게를 잰다.

 

3) 약 40 ㎖의 탈이온수를 넣은 다음에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2-3방울을 넣는다.

 

4) 뷰렛에 1 M NaOH 표준용액을 넣고 한번 흘려 내려 씻어준 후 콕을 열어 조금씩 떨어뜨리고, 적정을 하는 동안 플라스크를 잘 흔들어 준다.(페놀프탈레인의 분홍색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NaOH용액을 조금씩 넣어주면서 용액을 잘 저어준다. 분홍색이 30초 이상 지속된 후 없어지면 NaOH 한 방울을 더 넣어주고 종말점으로 여긴다.)

 

5) 반복실험을 한다.

 

실험 B. 아스피린 분석

1) NaOH (M.W=40g/㏖) 1.000 g을 100 ㎖ 부피플라스크에 넣고 탈이온수를 반쯤 채워 흔들어 NaOH를 완전히 녹인 후 탈이온수를 표시선 까지 채워서 0.25 M NaOH 표준용액 100 ㎖를 만든다.

 

2) 아스피린 1알을 막자사발에 넣고 갈아 무게를 측정한 뒤, 250 ㎖의 삼각플라스크에 넣는다.

 

3) 100 ㎖의 탈이온수를 넣고 아스피린이 완전히 녹도록 흔들어 준다. (약 10분 이상 잘 흔들어서 녹인다.)

 

4) 페놀프탈레인 지시약 2-3방울을 넣고 A와 동일한 방법으로 0.25 M NaOH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5) 반복실험을 한다.

 

 

 

 

[일반화학실험]식초와 아스피린의 정량 분석 레포트

1.1. 실험 이론적 배경 산-염기 적정은 대표적인 부피 분석법이다.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 (분석물질)와 반응에 소비된 표준용액 (농도를 아는)의 부피를 측정하여 시료의 농도를 결정하므로 부피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