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혼합물의 퍼센트(%) 조성 결정

곰뚱 2021. 4. 15.

 

 

 

TIP
 
 

정량분석의 하나인 중량분석법으로 %를 결정한다.

 

 

 

물질을 분석하는 방법

물질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정성 분석과 정량 분석이 있다. 정성분석은 화학분석법 중에서 시료가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분석법의 총칭이며 GC, LC, IR, UV 등이 있다. 정량분석은 물질을 구성하는 양적 관계를 명확하게 하는 분석법의 총칭이며 중량분석, 용량분석, 비색분석 등이 있다.

 

 

중량분석(gravimetric analysis)

어떤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 중에서, 목적하는 성분을 홑원소물질 또는 화합물로서 분리시키고 이들의 무게를 측정함으로써 목적하는 성분의 양을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표준시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몇 개 안되는 절대법의 하나이며, 주성분으로서 함유되어 있는 성분의 정량에 적합하다. 예를 들면 이산화탄소(CO2)의 중량을 측정하고 싶다면, 수산화바륨 수용액 중에 를 흡입하여 난용성의 탄산바륨이 되도록 침전시키고, 그것을 모아 건조한 후 중량을 측정하여, 그 값에 CO2의 분자량/BaCO3의 분자량의 비를 곱하여 CO2의 중량을 구한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량분석법이지만, 미량인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혼합물의 질량측정

1) crucible의 질량 측정

 

2) 2g의 시료를 crucible에 취한후 질량 측정

 

3) 2)-1)에서 혼합물의 질량 계산

 

2. 물의 함량 결정

1) tripod위에 Wire screen을 올려놓고, 혼합물이 담긴 crucible를 10분간 가열한다.(crucible의 뚜껑을 약간 열어놓다.)

 

2) 상온까지 냉각시킨 후 질량을 측정한다.

 

3) 탈수된 시료의 질량 계산

 

3. Ba의 함량 결정

1) 실험 나에서 건조된 시료를 250㎖ 비커에 넣고, 증류수도 crucible 안에 남은 시료를 닦아내며 100㎖ 가량의 증류수에 시료가 녹을 수 있게 한다.

 

2) Con. HCl을 1㎖ 첨가하고, 교반기를 이용해 시료를 완전히 녹인다.

 

3) 3M H2SO4 8㎖를 첨가한다.

 

4) watch glass로 비이커를 덮고 10분간 가열한다.

 

5) filter paper의 질량을 측정해서 기록해 놓은 후, filter paper를 이용해서 BaSO4침전 물을 여과한다.

 

6) 걸러낸 BaSO4를 filter paper 채로 새 filter paper위에 올린 후, 건조기에 넣어서 건조시킨다.

 

7) 건조된 (filter paper + BaSO4)의 질량을 측정해서 BaSO4만의 질량을 구한다.

 

8) Ba만의 질량을 구한다.

 

9) 시료중 Ba의 질량 %를 구한다.

 

 

 

 

[일반화학실험]혼합물의 퍼센트(%) 조성 결정 레포트

1.1. 물질을 분석하는 방법 물질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정성 분석과 정량 분석이 있다. 정성분석은 화학분석법 중에서 시료가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분석법의 총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