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한 염산을 묽게 약 N/10로 하고, N/10탄산나트륨 표준액으로 표정한다.
2. 적정 후 염산의 농도를 구하고, 반응물과 생성물 사이의 화학량론을 이해한다.
표준용액
용량분석(그 중에서도 부피분석)에 쓰이는 기지농도의 시약용액이다. 즉, 적정분석 실험에서 사용되는 정확한 농도를 알고 있는 시약을 말하며, 표준액이라고도 한다. 농도는 노르말농도(N)을 사용한다.(다만 킬레이트 적정에서는 몰농도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적정에 사용되는 표준액의 농도로서는0.1N을 취한다.
1. 표준용액의 이상적인 조건
① 단 한번 농도를 측정해도 좋을 만큼 충분히 안정적이어야 한다.
② 적정액을 첨가할 때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분석물과 빠르게 반응해야한다.
③ 만족한 종말점을 얻기 위해 분석물과 완전히 반응해야한다.
④ 간단한 균형반응식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분석물과 선택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증류수가 담긴 시약병에 피펫으로 염산 25㎖를 옮긴다. 그리고 증류수를 표선까지 채운다. 잘 흔들어 섞는다.
2) 만들어 놓았던 탄산나트륨용액을 3개의 삼각플라스크에 25㎖씩 넣고 메틸오렌지 2~3방울 떨어뜨린다. 이 반응의 종점은 pH가 약 3.9이므로 지시약을 메틸오렌지를 사용한다.(BTB를 사용해도 된다.)
3) 첫번째 삼각플라스크에 염산을 넣어 노란색이 붉은 색으로 변할 때까지 적정한다. 나머지 남은 두 개의 삼각플라스크에도 똑같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