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유기화학

유기화학실험 | 소주(혹은 막걸리)로부터 에탄올(Ethanol) 분리 - 증류

곰뚱 2021. 4. 20.

 

 

 

단순 증류

단순증류란, 액체와 고체의 혼합물을 분리하려고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얻고자하는 대상물에 따라, 액체의 경우 오른쪽과 같은 증류실험장치를 사용하여 증류, 응결과정을 통해 얻어내며, 액체에 녹은 고체를 얻고자 할 때는 리비히냉각기 등을 사용하지 않고, 혼합물을 가열하여 플라스크 내의 혼합물에서 액체를 전부 증발시켜 얻는다. , 리비히 냉각기를 사용 할 때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낮은 위치에서 높은 위치로 물이 이동하도록 실험 장치를 설계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각 조별로 에탄올의 비율을 0, 20, 40, 50, 60, 80, 100%로 만들어 Abbe 굴절기로 굴절도를 측정하여 에탄올 비율별 굴절도 그래프를 그린다.

 

2) 실험하려고 하는 소주(혹은 막걸리)의 굴절도를 측정한다.

 

3) 증류실험 장치를 꾸민다.

 

4) 50둥근 플라스크에 소주 20를 넣고 가열을 시작한다. 가열을 시작함과 동시에 고무관에 물을 넣어 냉각기에 물을 채워 흐르도록 한다.

 

5) 가열시키던 소주에서 에탄올이 증류, 냉각되어 응결되는 순간의 온도를 측정한다. 본 실험에서 증류실험장치 내의 온도는 70, 중탕하는 물의 온도는 90로 측정되었다.

 

6) 100가 되기 전까지 증류시킨다. 100부터는 물이 증류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7) 증류가 끝난 뒤 증류된 에탄올의 부피를 측정하고 에탄올의 굴절도를 측정한다.

 

8) 50둥근 플라스크에 남아있는 물의 굴절도도 측정하여, 두 물질의 에탄올 농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본다.

 

9) 실험 도구를 깨끗이 씻어 정리하고 실험을 마무리한다.

 

 

 

 

[유기화학실험]막걸리로부터 에탄올(Ethanol) 분리 및 증류

[유기화학실험]막걸리로부터 에탄올(Ethanol) 분리 및 증류

educhemup.blogspot.com

 

 

 

[유기화학실험]소주(혹은 막걸리)로부터 에탄올(Ethanol) 분리 - 증류 레포트

가. 단순 증류 단순증류란, 액체와 고체의 혼합물을 분리하려고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얻고자하는 대상물에 따라, 액체의 경우 오른쪽과 같은 증류실험장치를 사용하여 증류, 응결과정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