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의 대표인 이산화황(SO2)이 용해된 수질이 식물의 생장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함으로써 생태계 파괴에 대한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체험한다.
환경오염
인류의 생활, 생활 장소, 모든 생물종, 산업 발전 및 문화유산 등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대기․토양 및 물의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변질을 가리킨다. 오염물질은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물질로 인류가 새로이 만들었거나, 사용하였거나, 혹은 버린 것 등을 총칭한다. 오염은 환경에 따라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며 오염물은 CO2, CO, Pb, Hg, 고체 폐기물 오염 등이 있다.
오염물질은 수은염, 고분자 페놀 화합물, 알루미늄제 깡통, DDT처럼 분해 되기 어려운 것부터 가정 하수처럼 쉽게 분해 되는 물질과 함께 열오염처럼 시간이 경과하면 분산되는 것이 있다. 분해 되거나 분산되는 오염물은 기술적으로 처리하기도 쉽고 생물학적 분해가 일어나서 생태계에서 제거디기 때문에 피해가 적지만 분해되지 않는 물질은 장구한 세월에 걸쳐서 생태계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물질과 결합하여 더욱 유독해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오염물질은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물질 순환의 단계를 손상시킬 뿐 아니라 지용성 물질은 생태계 영양단계를 따라 생체 내에 축적되고 농축되기 때문에 생리 기능을 비정상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여기서는 SO2 대기오염으로 알려진 식물의 생장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다. SO2는 공장 지대나 도시에서 대기오염의 가장 큰 주범으로 알려져 있으며 SO2에 대한 식물의 저항성은 종에 따라 달라서 아주 약한 종과 다소 강한 종이 있다. SO2가 기공을 통해 흡수 되면 먼저 엽록소를 환원적으로 탈색시켜 광합성 능력을 저하시키고 알데히드류와 반응하여 유해한 α-옷시술폰산을 합성하여 세포를 파괴시킨다. 본 실험에서는 SO2에 의한 상추씨의 발아도를 관찰함으로써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알려진 SO2가 식물생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살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