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음이온 분석

곰뚱 2021. 5. 17.

 

 

 

TIP
 
 

1. 용액 중에 녹아있는 음이온의 점적 분석으로 특성을 확인한다.
2. CO32-, SO42-, I-의 음이온의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미지 시료의 음이온 분석에 응용하여 본다.

 

 

 

 속에 녹아있는 음이온을 확인할 때에는 음이온마다 독특한 확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실험에서는 CO32-, SO42-, I-의 음이온들을 점적 분석(spot analysis)을 통해서 확인한다. 이 분석 방법에서는 소량의 시료 용액에 적당한 시약을 떨어뜨려서 시료에 포함된 음이온과 독특한 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음이온을 확인한다. 이때 시료에 여러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한 성분이 다른 성분의 검출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점적 분석을 하기 전에 이들 성분을 서로 분리하거나, 용액의 pH를 변화시키거나 가리움제를 사용해서 한 가지 화학 종이 반응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세 개의 미지의 시료를 각각 증류수에 용해시킨다. (시료는 탄산나트륨, 황산나트륨, 요오드화칼륨)

 

2) 염화바륨, 염산, 질산화납을 각각의 미지시료와 반응시킨다. (총 9가지(3*3) 실험실시)

 

3) 미지의 시료에 포함된 음이온이 무엇인지 추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지의 시료가 각각 무엇인지 알아낸다.

 

 

 

 

[일반화학실험]음이온 분석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습식분석법 음이온을 정석분석에 의하여 확인하는데 이용되는 방법은 음이온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주로 여러 음 또는 양이온의 산화 상태,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