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감수분열의 관찰

곰뚱 2021. 5. 30.

 

 

 

TIP
 
 

감수분열 중인 세포의 현미경 표본제작 방법을 익히고, 감수분열과정을 관찰하고, 각 단계를 구별한다. 또한 prophase 1에서 관찰되는 염색체 접합을 관찰하고 이것의 생물학적 의미를 숙지하기 위해 감수분열 관찰 실험을 진행한다.

 

 

 

감수분열(Meiosis)

감수분열이란 동물의 난자, 정자 등 생식세포 형성과정에서 일어나는 세포분열이다. 2회의 분열이 연달아 일어나며, 1개의 모세포에서 4개의 딸 세포가 형성된다. 제 1분열을 이형분열이라고 하고, 제 2분열을 동형분열이라고 하며, 간기, 전기, 중기, 후기, 말기가 있다.

 

간기 : 염색체의 복제시기이다. 각각의 염색체는 동원체 부분에 붙어있는 유전적으로 동일한 두 개의 자매 염색 분체를 형성한다.

 

전기 : 염색사가 염색체로 변하고, 상동염색체 한 쌍이 접합하며 2가 염색체를 형성한다. 이 때 접합에 의해 두 개의 자매염색분체 상태인 상동염색체끼리 짝을 이루어 4개의 염색분체를 형성한다.

 

중기 : 2개 염색체가 적도 면에 배열되고 양극에서 방추사가 나와 2가 염색체에 붙는다

 

후기 : 2가 염색체가 갈라져 양극으로 이동한다. 염색체 수가 반으로 줄어든다.

 

말기 : 핵막이 형성되고 세포질이 분열하여 2개의 딸세포가 생긴다. 이때 양극으로 끌려온 염색체는 풀어지고 곧이어 제 2 분열이 시작된다.

 

제 2분열은 염색체 수의 변화가 없으며 DNA가 복제되어 유전물질이 2배가 되는 간기가 없다. 그러므로 분열 후에도 유전물질의 양이 원래 모세포의 반으로 줄어든다.

 

제1분열의 말기가 곧 제 2분열의 전기에 해당된다. 중기에 염색체가 적도면에 배열되고 후기에는염색체가 분리되어 양극으로 이동한다. 말기에 4개의딸세포가 형성된다. 본 실험에서는 호밀의 어린 이삭을 이용하여 감수분열의 과정 및 과정에 따른 염색체의 모양을 관찰할것이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이삭 고정: 꽃 피기 전의 호밀 이삭을 따서 고정액에 넣는다.

 

2) 고정된 이삭을 70% 에틸 알코올이 든 페트리 접시에 꺼내 놓는다.

 

3) 이삭의 중간 부분에서 수술 1개를 핀셋으로 떼어 놓는다.

 

4) 수술의 약 1/3만 잘라서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놓고 나머지는 제거한다.

 

5) 아세트올세인(aceto-orcein) 용액을 1방울 떨어뜨린다.

 

6) 해부용 핀셋으로 조직으로 잘게 부순다.

 

7) 찌꺼기를 제거한 후 커버글라스로 덮는다

 

8) 거름종이를 커버글라스 위에 놓고 엄지 손가락으로 누른다

 

9) 현미경으로 저 배율부터 검경한다.

 

 

 

 

[일반생물학실험] 감수분열의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감수분열 중인 세포의 현미경 표본제작 방법을 익히고, 감수분열과정을 관찰하고, 각 단계를 구별한다. 1.2. 또한 prophase 1에서 관찰되는 염색체 접합을 관찰하고 이것의 생물학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