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C(phenylthiocarbamide) 용액을 농도차이에 따라 분류해 쓴맛의 정도를 비교하는 실험이다.
PTC 용액
몹시 쓴맛이 있는 물질. plassma thramboplastin component의 약자이다. PTC용액은 미각이 얼마나 활성화 되있는가를 Test 할수있는 용액이지만, 과량 마시게 되면 사망할수 있는 독성을 갖고 있다.
PTC 미각 유전
PTC에 대한 맛을 느낄 수 있는지의 여부는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유전은 한 쌍의 대립유전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PTC의 쓴맛을 느끼는 능력은 우성형질(T)이며, 맛을 느 끼지 못하는 것은 열성혈질(t)로서, 표현형은 미각자와 미맹자로 분류되지만, 유전자형은 TT, Tt, tt로 구성된다.
대립유전자형이 T-(TT, Tt)인 사람은 미각자로서 PTC의 맛을 느낄 수 있고, tt인 사람은 PTC의 맛을 느낄 수 없는 미맹자이다. 이와 같이 PTC 미각유 전은 PTC에 대한 미각을 결정하는 대립인자의 유전자형이 열성동형일 때 미맹이 되는 열 성유전형식을 취하며, 일반적으로 미각자와 미맹자의 비율은 일류집단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된다. 동양인 집단에서의 비율은 TT: 44.5%(정상), Tt: 44.4%(잠복형), tt: 11%(미맹)이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PTC 용액(농도 : 0.008%, 0.016%, 0.032%, 0.064%, 0.13%), 면봉을 준비한다.
2) PTC 용액(농도 : 0.008%, 0.016%, 0.032%, 0.064%, 0.13%)을 각각 면봉에 찍어 혀에 대어 맛을 보며 농도에 따른 맛을 비교하여 조사한다. 농도를 알 수 없도록 가린 후 증류수와 비교하여 조사하여 본다.
3) 미맹은 PTC 용액에 대해서만 맛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지 신체적으로는 아무 결함이 없는 형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