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1족 양이온 탄산염의 적정

곰뚱 2021. 6. 19.

 

 

 

TIP
 
 

1족 양이온이라고 하면 모두 알칼리성이 아주 강해서 수용액에서 모두 이온화 됨으로 탄산염이 강한 알칼리성을 나타낸다. 그래서 M2CO3가 가수분해해서 나타나는 알칼리성은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에 염기로 되고 탄산염이 완전히 중화되어 이산화탄소가 없어지는 단계는 pH 4 이하로 볼 수 있으므로 메틸오렌지에 산성이 된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 2개의 용액을 적정하고 혼합물을 적정한다.

 

 

 

지시약

지시약은 적정을 하면서 중화점을 알기 위해, 혹은 수소이온의 농도를 알기 위해서 주로 사용된다. 지시약은 용액의 상황이 변함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물질로, 이러한 변화가 색깔로 나타나는 지시약도 있고, 형광이나 발광 등으로 나타나는 것도 있다. 용액이 혼탁해지거나 침전물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다. 이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색깔의 변화가 나타나는 지시약이다.

 

지시약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변화가 나타나는 시점이 각각 다양하므로 중화점을 예측하여 그 근처에서 변화가 나타나는 지시약을 사용하면 실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쓰이는 지시약은 산염기지시약으로, 산염기지시약은 pH에 따라 그 색깔이 달라진다. 산염기지시약은 그 자체가 약산 또는 약염기다. 만약 산성용액에 약산인 지시약을 한 두 방울 떨어뜨리면 지시약에 붙어 있는 수소는 잘 떨어져 나가지 않는다. 이미 용액 속에 수소이온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용액에 염기성 물질을 조금씩 넣어주면 용액 속의 수소이온 농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지시약에 붙어 있던 수소들이 해리되어 이온상태로 존재하는 분자의 수가 많아진다. 용액의 산성도가 변함에 따라 분자구조가 바뀌는 지시약 분자가 많아지고, 분자구조가 바뀔 때 분자의 색깔도 함께 변하게 된다. 나타나는 색깔을 관찰하면 대략적인 pH를 알 수 있고, 중화점을 찾을 수도 있다. 지시약의 색깔이 점차 변하는 pH의 범위를 변색범위라 한다. 이 밖에도 산화형과 환원형의 색깔이 다른 점을 이용하는 산화환원지시약, 킬레이트적정에 주로 사용되는 금속지시약, 침전에 흡착될 때 색깔이 변하는 흡착지시약 등이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Na2CO3의 분석

1) Na2CO3만을 포함하는 시료 1g을 250㎖ 삼각 플라스크에 넣는다.

 

2) 증류수 50㎖를 넣어 완전히 용해시킨다.

 

3) 메틸 오렌지 지시약을 2~3방울 넣는다.

 

4) 0.5M HCl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5) 실험을 2회 반복한다.

 

2. K2CO3의 분석

1) K2CO3만을 포함하는 시료 1g을 250㎖ 플라스크에 넣는다.

 

2) 증류수 50㎖를 넣어 용해시킨다.

 

3) 메틸 오렌지 지시약 2~3방울을 넣고 0.5M HCl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4) 실험을 2번 반복한다.

 

3. 위 두 용액 혼합한 혼합물의 분석

1) Na2CO3 + K2CO3혼합물을 포함하는 시료를 준비한다.

 

2) 혼합물 1g을 250㎖ 삼각 플라스크에 넣는다.

 

3) 증류수 50㎖를 넣어 용해시킨다.

 

4) 메틸 오렌지 지시약 2~3방울을 넣고 교반을 해주면서 0.5M HCl 표준용액으로 적정한다. 그리고 2회 반복 한다.

 

 

 

 

[일반화학실험]1족 양이온 탄산염의 적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1족 양이온이라고 하면 모두 알칼리성이 아주 강해서 수용액에서 모두 이온화 됨으로 탄산염이 강한 알칼리성을 나타낸다. 그래서 가 가수분해해서 나타나는 알칼리성은 페놀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