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현미경 사용법 및 원생동물의 관찰

곰뚱 2021. 6. 20.

 

 

 

TIP
 
 

호숫물에 서식하는 원생동물의 형태와 운동성을 현미경을 통하여 관찰한다.

 

 

 

Kingdom Protista(원생생물계)

원생동물은 대부분 단세포상태로 살아가는 진핵생명체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세포기관을 갖고 있다. 이런 세포기관에는 세포의 이동 및 먹이의 포획에 관여하는 위족(pseudopodium), 섬모(cilium), 편모(flagellum)와 삼투압의 조절에 관여하는 수축포(contractile vacuole), 세포내 소화기관인 식포(food vacuole), 및 세포구(cytostome)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타가 영양체(heterotroph)로 다른 미생물이나 고형영양물을 체내로 섭취하여 세포내소화를 하여 살아간다. 이들의 분류는 주로 이들의 운동방법, 즉 편모, 섬모, 또는 위족의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나눈다.

 

1. subkingdom Protozoa

① Phylum Sarcomastigophora (육질편모충문) : 편모 혹은 위족을 운동기관으로 갖는 원생동물로 편모충류와 아메바류로 크게 나눈다.

subphylum Mastigophora - have flagella

subphylum Opalinata - have cilia

subphylum Sarcodina - have pseudopodia

Phylum Labyrinthomorpha

 

② Phylum Apicomplexa (포자충류) - endoparasite (Plasmodium vivax & Trypanosoma)

포자를 형성하여 번식하고, 하나의 포자에는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종 충(sporozoits)을 형성한다. 이들은 대개 편모와 섬모를 가지지 않고 기생하여 살아간다. - 말라리아 병원충.

Phylum Myxozoa

Phylum Microspora

Phylum Ascetospora

 

③ Phylum Ciliophora (섬모충류) - have cilia

원생동물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여기에 속하는 종류는 유사관계가 다른 계에 비하여 크다. 이들은 섬모를 이용하여 운동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한다. 대부분 세포구(cytostome)를 가지며 두 종의 핵을 가진다. 이중 거대핵(macronucleus)은 세포대사에 관여하고 소핵(micronucleus)은 생식에 관여한다. - 짚신벌레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원생동물이 담긴 액체 배지 한 방울을 spoid를 이용하여 slide glass 위에 떨어뜨린다.

 

2) Cover glass를 덮고 저배율 → 고배율로 관찰한다.

 

3) 생물의 형태와 운동성을 관찰하여 sketch한다.

 

 

 

 

[일반생물학실험] 현미경 사용법 및 원생동물의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호숫물에 서식하는 원생동물의 형태와 운동성을 현미경을 통하여 관찰한다. 2. 실험 방법 2.1. 현미경 (microscope) 현미경은 조그만 물체를 확대하여 관찰하는 실험기구로 생물학에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