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색소
머리카락에는 두 가지 색소인 갈색-흑색 멜라닌과 철을 포함하고 있는 적색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이들의 상대적인 양에 따라 머리카락의 색깔이 결정되는데, 짙은 검은 머리카락에는 멜라닌이 지배적이고 밝은 금발 색에는 철 색소가 지배적이다. 그리고 색깔의 깊이는 색소 미립자의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머리카락을 염색시키는 방법의 종류
머리카락의 염색에는 두 가지가 보편적인데, 하나는 머리카락 표면에만 작용하는 수용성 염료로 착색시키는 일시적인 착색법, 다른 하나는 머리칼 섬유에까지 침투되는 염료에 의한 반영구적인 착색법이 있다.
머리 염색 방법
머리카락을 염색, 탈색하는 염료는 유기 용매에 용해되는 염료의 코발트 또는 크롬 착물이며, 일반적으로 영구염료는 산화염료이다. 이들은 머리카락에 침투하여 영구적으로 화학결합 되거나 또는 반응하는 분자보다도 용해성이 적은 색체 물질이 되도록 산화된다. 영구적으로 머리카락을 염색시키는 염료는 페닐렌디아민의 유도체로서 이들은 머리를 검게 해준다. 금발색 염료에는 p-아미노디페닐아민술폰산 또는 p-페닐렌디아민술폰산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활성적인 화합물들은 수용성 비누에 이용되거나 또는 용액을 염기성으로 만들기 위해 암모니아를 포함시킨 세제용액에 이용된다. 이때 염료는 과산화수소로 산화되어 색깔을 나타나게 된다.
NH2(아민) + 3H2O2 → NO2(니트로화합물) + 4H2O
시중에 판매하는 염색약의 예 : 웰라 염색약 성분
① 1제 염색제 황산톨루엔-2,5-디아민 m-아미노페놀 m-페닐렌디아민 게스르신
② 2제 산화제 과산화수소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