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단백질의 정량 및 정성 분석

곰뚱 2021. 7. 8.

 

 

 

TIP
 
 

정성분석(뷰렛방법)을 통해 단백질의 포함 유무를 분석하고 정량분석(BCA법)을 통해 단백질의 양을 측정한다.

 

 

 

단백질

모든 단백질은 널리 존재하는 20가지 종류의 아미노산이 특징적인 선상의 서열로 공유결합된 것이다. 이러한 각 아미노산은 각각의 특유의 화학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곁사슬을 가지고 있으며 이 20가지 종류의 전구체 분자로 된 집단은 단백질 구조의 언어로 쓰이는 알파벳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단백질은 몇 개의 아미노산 잔기로 이루어진 비교적 간단한 펩타이드에서 분자량이 수백만이나 되는 거대한 중합체(polymer)까지 존재한다.

 

 

 

아미노산은 R기의 극성과 전하(pH7에서)에 따라 5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비극성, 지방족 R 알라닌, 발린, 류신, 아이소류신, 글라이신, 메싸이오닌, 프롤린
방향족 R 페닐알라닌, 타이로신, 트립토판
극성, 비전하 R 세린, 트레오닌, 시스테인, 아스파라진, 글루타민
양전하(염기성) R 라이신, 아르지닌, 히스티딘
음전하(산성) R 아스파트산, 글루탐산
728x90

 

 

실험 방법

1. 단백질의 정성(뷰렛반응)

1) tube에 이름을 쓴 후 gelatin, Glycine, Skim milk, BSA를 각각 1씩 넣어준다.

 

2) 각각의 test tube10% NaOH 1를 넣어준다.

 

3) 이어서 각각의 test tube1% CuSO4 2방울을 차례로 떨어뜨린 후, 결과를 관찰한다.

 

2. 단백질의 정량(BCA)

1) Standard 만들기

BSA(10/) 0, 2, 4, 6, 8e-tube에 넣는다.

증류수를 가해 전체 부피가 25이 되게 한다. (용량이 많은 D.W부터 넣는다.)

 

2) Sample 만들기

Sample 희석 : 혈청원액, 우유, 두유를 각각 10취하여 e-tube에 넣는다.

중류수를 가해 혈청원액은 50, 우유와 두유는 각각 10배 희석한다.

희석한 각 용액을 10씩 취하여 새 e-tube로 옮긴 후, D.W를 섞어 전체 부피가 25이 되게 한다.

 

3. BCA Working solution 만들기

1) 사용하기 직전에 Bicinchoninic acid(BCA) solutionCopper() sulfate solution50:1로 섞는다.

 

2) 반응시키기 빛 흡광도측정

위에서 준비한 protein sample 25(BSA 및 혈청우유두유 희석액)BCA Working solution 200를 넣은 후 (1:8), e-tubetapping 하여 섞는다.

96 wells용액을 225씩 넣는다.

562에서 흡광도를 측정한다.

 

 

 

 

[일반생물학실험]단백질의 정량 및 정성 분석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정성분석(뷰렛방법)을 통해 단백질의 포함 유무를 분석하고 정량분석(BCA법)을 통해 단백질의 양을 측정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단백질 모든 단백질은 널리 존재하는 20가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