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분열의 전 과정을 관찰하고 시기별 염색체 양상을 알 수 있다.
세포 분열은 세포에서 세포로의 유전적인 연속성을 유지해주므로 생물의 성장이나 중식의 바탕이 된다. 세포분열의 과정은 핵분열과 세포질 분열로 나누어지며 핵분열은 다시 그 양상에 따라 유사분열과 무사분열로 구별되는데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은 모두 유사분열에 속한다, 체세포 분열은 동물의 배양세포에서 관찰이 가능하나 특수한 기술이 요구되므로 양파나 보리 등의 식물의 뿌리세포를 실험재료로 주로 사용하게 된다.
세포분열의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는 유사분열이다. 다세포 생물에 있어서 모든 체세포는 두 개의 배우자 세포가 융합하여 이루어진 집합자인 한 개의 모세포로부터 유사분열이라고 하는 분열의 고정을 통해 유리된 것이다. 유사분열의 기능은 각 염색체의 정확한 사본을 만들고 모세포의 분열을 통하여 2개의 낭세포 각각에 부모와 동일한 염색체를 분배한다. 분열의 각 단계는 간기와 분열기로 나눌 수 있으며, 분열기는 다시 핵분열(전기, 중기, 후기, 말기)과 세포질분열(동물-세포질 만입, 시굴-세포판 형성)로 나눌 수 있다. 유사분열은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 두 종류가 있는데 , 체세포분열은 딸세포도 어미세포처럼 두 배수체의 염색체를 갖고 있으므로, 대를 이어서 염색체수와 유전정보가 유지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고정 : 양파뿌리를 고정액(에탄올:아세트산=3:1)에 12시간 정도 넣어둔다.
2) 저장 : 70%의 알코올로 넣어 냉장보관한다.
3) 증류수로 씻는다.
4) 해리 : 시험관에 양파뿌리 넣고 1 N HCl을 넣어 60도씨가 될 때까지만 가열한다.
5) 수세 : 증류수에 씻는다.
6) 해부 : 양파뿌리 끝 부분만 잘라내서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놓고 해부침(주사기침)으로 잘게 찢는다.
7) 염색 : 아세트카민 용액으로 3분간 염색한다.
8) 압착 : 커버글라스를 덮고 여과지사이에 슬라이드글라스를 넣어 지우개로 살짝 두드려 준다.
9) 관찰 :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