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발효균의 관찰

곰뚱 2021. 7. 21.

 

 

 

TIP
 
 

현미경의 구조 및 사용법을 익혀 생물학 실험의 원활한 진행을 할 수 있으며 막걸리 속의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주의 사항을 습득한다.

 

 

 

효모의 특성

효모는 곰팡이와 같은 진균류(fungi)에 속하지만 일반적인 곰팡이와 달리 균사를 만들지 않고 단세포로 되어 있고 증식은 주로 출아법(budding)에 의한다. 효모는 공기의 존재와 무관하게 자라는 통성 혐기성 미생물로서 알코올발효능이 강한 종류가 많아서 예부터 양조, 알코올제조 제빵 등에 이용되어 왔으며 균체는 식량 및 사료용의 당백질, 비타민, 핵산물질의 원료 등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때로는 된장, 간장, 맥주, 포도주, 청량음료, 꿀 등을 변질시키기도 한다. 세포 형태는 구형이나 타원형을 나타나는 것이 많지만 소시지(sausage)형와 레몬형 등 다양하다. 곰팡이보다는 생육에 수분을 많이 요구하지만 세균보다는 적다. 증식할 수 있는 pH 범위도 넓고(pH 2.08.5) 곰팡이와 같이 약산성 측에서 잘 자란다. 중요 효모류에는 Saccharomyces , Candida , Film yeast가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막걸리를 10배의 물로 희석하여 30정도의 따뜻한 곳에 놓아둔다.

 

2) vortex를 이용하여 섞은 후 슬라이드 글라스에 한 방울 떨어뜨린다.

 

3) 공기 중에서 건조시킨 후 메틸렌블루로 염색한다.

 

4) washing 후 커버 글라스로 덮고 검경한다.

 

 

 

 

[일반생물학실험]발효균의 관찰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현미경의 구조 및 사용법을 익혀 생물학 실험의 원활한 진행을 할 수 있으며 막걸리 속의 효모를 관찰함으로써 주의 사항을 습득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효모의 특성 효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