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비점 측정

곰뚱 2021. 7. 28.

 

 

 

TIP
 
 

비점을 측정함으로써 정제된 액체 시료를 확인한다.

 

 

 

융점과 같이 비점 또한 물질의 고유한 특성이다. 물질에 따라 비점이 다름을 알고 비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비점(boiling point)

액체에서 기체 상태로 물질의 상태가 바뀌는 온도이다. 액체 물질의 증기압이 외부 압력과 같아져 끓기 시작하는 온도이다. 보통은 1 기압에서의 값을 말하며 그 물질의 고유한 상수가 된다. 외부의 압력에 따라 끓는점은 변화하게 된다. 외부의 압력이 커질수록 끓는점은 높아지고 외부압력이 낮아지면 끓는점도 낮아진다. (PV=nRT) 순수한 물질은 고유의 끓는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끓는점을 측정하면 물질의 순도를 판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물질이 녹아 있는 용액은 순수한 액체보다 끓는점이 높다. (순수한 물질이면 오차가 ±0.5℃가 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모세관의 열린 쪽을 시험관 바닥에 향하도록 소량의 액체시료와 함께 시험관에 넣는다.

 

2) 시험관을 bath에 담그고 온도계를 장치하고 가열하다 기포가 발생할 때 가열을 멈추면 모세관으로 시료가 들어가기 시작하는데 이때의 온도가 바로 비점이다.

 

3) 다시 가열하면 모세관으로부터 기포가 서서히 발생하게 되는데 첫 번째 기포가 나오는때의 온도를 측정한다. 두 온도의 차이가 바로 비점 범위가 된다.

 

 

 

 

[일반화학실험] 비점 측정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비점을 측정함으로써 정제된 액체 시료를 확인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2.1. 실험 소개 융점과 같이 비점 또한 물질의 고유한 특성이다. 물질에 따라 비점이 다름을 알고 비점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