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세포인 양파 표피세포와 동물세포인 적혈구로 모든 생물체의 생명현상이 일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세포의 구조를 살피고, 동.식물세포의 차이점과 각각의 특성을 알아본다.
식물세포의 원형질막 분리
식물세포를 등장액에 넣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이 정상상태를 유지한다. 이때를 한계 원형질 분리(원형질 분리가 일어나려 할때의 상태)라고 한다. 식물세를 저장액에 넣으면 물이 세포안으로 들어와 세포의 부피가 커지면서 세포내부 에서 세포벽쪽으로 미는 힘이 생긴다. 이때 세포벽이 받는힘을 팽압이라고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물이 세포안으로 계속들어와 팽압이 최대가 되는 상태를 팽윤이라 한다. 즉, 팽윤상태는 세포 부피가 최대이다. 식물세포는 고장액 상에 있으면 세포속의 물이 밖으로 빠져나와 세포의 부피가 줄어 든다. 이때, 세포막과 원형질은 수축하지만 세포벽은 수축하지 않아 결국 세포막과 세 포벽이 분리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원형질 분리이다. 참고로 원형질 분리가 일어난 세포를 저장액 속에 넣어두면 잠시후 세포의 부피가 원 래 상태로 돌아오는데 이를 원형질 복귀라고한다.
실험 방법
1. 식물세포의 원형질막 분리
1) 면도칼로 양파의 비늘 줄기의 엷은 껍질을 자른후(5mm정도) 핀셋으로 조심히 벗긴다.
2) 껍질을 증류수 1방울을 떨어뜨린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놓은 후 커버글라스로 덮는다.
3) 광학현미경의 재물대위에 올려놓은 후 모양 관찰한다.
4) 덮게 유리의 주변에 여과지로 물을 제거한다.
5) 10% 염화나트륨용액을 커버글라스 주변으로부터 스며들도록 1방울을 떨어뜨린다.
6) 약 5분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7) 준비한 0.4%, 0.9%, 3% 염화나트륨용액을 사용하여 실험을 반복한다.
2. 적혈구용혈
1) 손가락 끝을 멸균된 1회용 란셋으로 찔러 핏방울을 맺히게 한다.
2) 4개의 받침유리에 혈액을 1방울씩 떨어뜨린다.
3) 각각에 저장액 받침유리에 증류수, 등장액 유리에는 0.9%, 고장액 유리에는 3% NaCl과 5% 포도당 용액을 한방울 떨어뜨리고 썩는다.
4) 각 받침유리에 덮개를 덮고 현미경으로 관찰 및 기록을 한다.
5) 쭈그러진 세포가 있으면 증류수를 떨어뜨리고 세포의 형태 변화를 관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