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유기화합물

곰뚱 2021. 8. 19.

 

 

 

TIP
 
 

1. 수수깡 및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유기화합물의 특징과 구조를 알아본다.
2. 수수깡을 이용하여 DNA 구조를 만들어 본다.

 

 

 

탄소를 포함하는 화합물은 유기화합물이다. 대부분의 유기화합물은 탄소, 수소, 질소와 같이 적은 종류의 원소로 이루어져있는데 다양한 금속의 결합으로 특징들이 다양해 질 수 있다. 유기화합물은 사슬식 화합물과 고리식 화합물로 나눌 수 있다. 또 고리식 화합물은 탄소 원자만으로 고리가 구성되어 있는 탄소 고리식 화합물과 탄소 이외의 원소를 고리안에 포함하는 헤테로 고리식 화합물로 분류 할 수 있다.

 

탄소 고리식 화합물은 지방족 고리식 화합물과 벤젠 고리를 포함하는 방향족 화합물로 분류 할 수 있다. 수용액 상태에서 이온으로 해리하는 무기 화합물과는 달리 대부분의 물에 녹지 않고 물에 녹는 유기화합물도 유기산이나 유기 염기의 염 외에는 해리해서 이온화 되지 않는다. 물에 녹지 않는 대신 에탄올, 에트르, 벤젠 등의 유기 용매에 녹는다. 대표적인 유기화합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있다.

 

DNA는 인산, 디옥시리보스, 염기로 구성되는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체이며 생명체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다. 염기는 아데닌(A), 구아닌(G), 시토신(C), 티민(T)으로 되어 있다. 각 염기는 A-T, G-C끼리 수소결합을 하게 된다. DNA의 굵기는 2, 1회전 사이의 길이는 3.4인데 이 사이에 10쌍의 뉴클레오타이드가 들어 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4가지의 수수깡으로 4개의 각 염기를 정한다.

 

2) 인산 뼈대는 종이를 1의 폭으로 기게 잘라 만든다.

 

3) 각각 상보적인 염기를 짝을 지어 서로 연결한 뒤 종이에 차례로 붙인다.

 

4) 조금씩 붙이면서 종이를 조금씩 회전 시켜서 10개의 수수깡 쌍이 들어갔을 때 한 바퀴 돌아가도록 만든다.

 

 

 

 

[일반생물학실험]유기화합물 레포트

1. 실험 목적 가. 수수깡 및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유기화합물의 특징과 구조를 알아본다. 나. 수수깡을 이용하여 DNA 구조를 만들어 본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가. 실험 소개 탄소를 포함하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