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식물의 화분을 관찰하여 각 화분의 특징을 살펴보고, 진화론적 관점에서 화분의 구조적 특징과 식물의 수분방법 사이의 관계를 생각해본다.
화분학(palynology)
종자식물의 화분 및 양치식물, 조류, 균류, 세균의 포자에 관한 학문이다. 종자식물의 화분은 웅성배우자체(male gametophyte)로서, 약(anther)의 화분낭(pollen chamber)에서 만들어 진다. 화분은 바람, 물, 또는 벌, 나비, 새, 박쥐 등에 의해 주두(stigma)에 옮겨져서 수분(pollination)되고, 발아구(aperture)를 통해 화분관(pollen tube)이 나오면, 여기에서 정자(sperm)가 옮겨져서 배주(ovule) 속의 난(egg)과 수정(fertilization)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같은 기능으로 생리학, 생화학, 유전학, 세포학 등 여러 면에서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화분분류학에서는 주로 화분의 껍데기인 표벽(exine)의 형태 이용. 왜냐하면 화분의 형태는 화분립의 크기, 형태, 세포 수, 표면 무늬, 발아구의 형태, 수, 비후, 배열, 무늬 등이 아주 다양해서, 작은 화분으로부터 다른 어느 부위에서도 얻지 못할 만큼의 많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화분은 생물체가 만들어내는 물질 중 가장 단단하여 많은 화분화석들이 발견되어 식물진화연구에 있어서 많은 연구재료를 재공한다. 화분 재료를 야외나 표본으로부터 채취해서 초산분해(acetolysis)라는 강산 처리 방법으로 표면의 물질과 세포의 내용물을 제거한 후, 광학 및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화분을 슬라이드 글라스에 올리고 염색약을 한 방울 떨어트린 후, 커버글라스로 조심스럽게 덮는다.
2) 먼저 100배의 배율로 화분을 관찰하고, 곧이어 400배의 배율로 화분을 관찰하여 특징을 파악하고, 카메 라를 이용해 상을 촬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