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1족 양이온의 정성 분석

곰뚱 2021. 9. 6.

 

 

 

TIP
 
 

1. 1족 양이온을 다른 족 이온과 분리하여 침전시킨 후 1족에 속한 각 이온을 분리하고 확인한다.
2.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의 종류나 그 양을 알기 위한 화학적인 규명 법을 화학적 분석이라 하며 이를 대별하
3. 양이온 정성분석은 금속이온의 각종 화학 반응(산·염기 중화, 산화·환원, 침전, 착물형성 등)을 토대로 하여 혼합용액으로부터 각 이온을 분리시키고, 확인하는 분석 방법의 한 종류이다.

 

 

 

양이온의 정성 분석은 금속이온의 각종 화학 반응 (산-염기 중화 반응, 산화-환원 반응, 침전 반응, 착물 형성 반응 등)을 토대로 하여 혼합 용액으로부터 각 이온을 분리시키고 확인하는 분석방법의 한 종류이다. 1족 양이온에 포함되는 이온들은 차가운 산성용액에서 염화물 침전을 일으키는 양이온들로써, Pb2+, Hg22+, Ag+ 이온이 있다. 차가운 미지 시료에 HCl을 가했을 때 침전이 생기지 않으면 Pb2+, Hg22+, Ag+ 이온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만일 침전이 생겼다면 침전을 걸러서 어떤 이온들이 들어있는지를 개별적으로 확인하면 된다.

 

Pb2+(aq) + 2Cl-(aq) → PbCl(s)

Hg22+(aq) + 2Cl-(aq) → Hg2Cl2(s)

Ag+(aq) + Cl-(aq) → AgCl(s)

 

이때 HCl을 너무 과량으로 넣어주면 와 의 착이온이 형성되어 용해되어 나오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AgCl(s) + Cl-(aq) → AgCl2-(aq)

PbCl2(s) + 2Cl-(aq) → PbCl42-(aq)

 

Pb2+이온은 PbCl2가 뜨거운 수용액에서 용해도가 증가한다는 점과 PbCrO4의 노란색 침전을 만든다는 점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Pb2+(aq) + CrO42-(aq) → PbCrO4(s)

 

Hg22+이온은 Hg2Cl2가 다음과 같은 불균등화 반응을 하여 흰색의 염화아마이드 수은 그리고 검은색을 띄는 가는 입자의 수은과 같은 난용성 물질을 만드는 것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Hg2Cl2(aq) + 2NH3(aq) → HgNH2Cl(s) + Hg(l) + Cl-(aq) + NH4+(aq)

 

Ag+는 AgCl이 NH3와 반응하여 다음과 같이 용해되어 나온다.

 

AgCl(s) + 2NH3(aq) → Ag(NH3)2+(aq) + Cl-(aq)

 

이 용액을 산성이 되게 한 후 흰색 침전(AgCl)이 생기는 것으로부터 Ag+이온을 확인 할 수 있다.

 

Ag(NH3)2+(aq) + 2H+(aq) + 2Cl-(aq) → AgCl(s) + 2NH4+(aq) + Cl-(aq)

728x90

 

 

실험 방법

1. 1족 양이온의 침전

1) 6M의 Pb2+, Hg22+, Ag+ 질산염 혼합용액을 원심 분리관에 취한후 6M HCl 용액 10방울을 가한다.

 

2) 침전이 생기면 원심분리기에 넣고 원심분리를 한다.

 

3) 원심 분리를 한 후 세 이온들이 모두 침전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6M HCl 용액 2방울 정도 더 가해본다.

 

4) 이때 침전이 더 생기지 않으면 상층액은 버리고, 만일 상층액에 다른 이온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려면 상층액을 따로 보관한다.

 

5) 침전에 다른 이온들이 존재하지 않도록 친전을 1~2㎖의 증류수로 2~3번 씻어준다.

 

2. Pb2+확인

1) 원심 분리관에 들어있는 침전에 미리 가열해 놓은 증류수 2㎖정도를 넣어준다.

 

2) 이것을 다시 원심 분리하여 상층액은 다른 시험관에 옮기고 침전은 잘 보관하여 다른 이온들을 확인하는데 사용한다.

 

3) 시험관에 들어있는 상층액에 6M CH3COONa 용액 3방울을 가한 후 1M K2CrO4 용액 1방울을 가한다.

 

4) 이때 PbCrO4의 노란색 침전이 생기면 Pb2+ 이온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Hg22+ 확인

1) 원심 분리관 안에 있는 침전을 뜨거운 물로 씻고 씻은 액은 버린다.

 

2) 원심 분리관에 있는 침전에 6M의 NH4OH 용액을 10방울 넣고 원심 분리한다.

 

3) 위에 남아있는 상층액을 따라내어 Ag+ 확인에 사용하고 침전이 회색이나 흰색으로 변화되어 있으면 Hg22+ 이온이 들어있다는 증거가 된다

 

 

4. Ag+ 확인

1) 실험 3단계에서 얻은 상층액에 6M의 HNO3 를 한방울씩 가하여 산성용액을 만들었을 때(푸른색 리트머스 시험지로 확인) 흰색의 AgCl 침전이 생기면 Ag+ 이온이 들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일반화학실험] 1족 양이온의 정성 분석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1족 양이온을 다른 족 이온과 분리하여 침전시킨 후 1족에 속한 각 이온을 분리하고 확인한다. 1.2.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의 종류나 그 양을 알기 위한 화학적인 규명 법을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