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일반 | 세포 생물학

일반생물학실험 | 삼투 현상

곰뚱 2021. 9. 6.

 

 

 

본 실험인 확산과 삼투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브라운운동에 대해 알아보자.

 

브라운 운동(Brownian motion, pedesis)은 액체나 기체 안에 떠서 움직이는 미소입자의 불규칙한 운동을 뜻한다. 1827년 영국의 식물학자 Robert Brown이 물에 떠 있는 꽃가루를 관찰하다가 발견한 현상이다. 식으로는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브라운운동이 분자들간의 열운동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온도가 높을수록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셀롤로우즈 막을 통한 분자 크기와 확산

1) 튜브를 순서대로 1번부터 4번까지 이름을 붙이고 증류수를 30씩 넣었다. 12번 튜브에는 베네딕트용액, 34번튜브에는 요오드 용액을 각각 2씩 넣었다.

 

2) 셀룰로오즈 튜브를 2개 만든 후 포도당+녹말용액 5을 넣었다.

 

3) 13번 튜브에는 녹말+포도당 용액 1을 넣고 24번튜브에는 셀룰로오즈 튜브를 넣었다.

 

4) Heat Blockmax온도로 5분간 예열한후 11시방향눈금으로 돌려놓았다.

 

5) 베네딕트용액을 넣은 12번 튜브는 15분 관찰 후 비커로 용액을 붓고 Heat Block로 가열하고 요오드용액을 넣은 34번 튜브는 5분 관찰후 변화를 측정했다.

 

2. 삼투압과 살아있는 세포

1) 양파를 까서 얇게 펴낸 다음 증류수를 부은 페트리디쉬에 5분정도 담갔다.

 

2) 페트리디쉬에서 양파를 꺼내 슬라이드글라스에 올리고 커버글라스를 덮어 샘플을 만들었다. 그 다음 현미경으로 양파세포를 관찰했다.

 

3) Pipet으로 소금물을 샘플의 커버글라스 끝 쪽에 떨어뜨리고 반대쪽에 Kimwipes이용하여 물을 흡수시켰다. 이 과정을 3번 반복하면서 매 과정 관찰했다.

 

4) 현미경의 100배 배율로 관측하여 원형질막이 분리되었는지 확인했다.

 

5) 증류수로 같은 방식으로 washing하여 원형질막이 복구되는 여부를 확인했다.

 

 

 

 

[일반생물학실험]삼투 현상 레포트

1. 실험 이론 및 원리 1.1. 실험 배경 본 실험인 확산과 삼투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브라운운동에 대해 알아보자. 브라운 운동(Brownian motion, pedesis)은 액체나 기체 안에 떠서 움직이는 미소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