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라아제 효소를 pH, 온도, 기질 용액을 변화함으로써 효소의 반응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본다.
효소(Enzyme)
각종 화학반응에서 자신은 변화하지 않으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는 일종의 단백질 촉매를 말한다. 효소가 필요한 이유는 생물체가 살기 위해 필요한 화학반응을 낮은 온도에서 빠르게 할 수 있어, 활성화 에너지를 낮추기 때문이다. 여기서 활성화 에너지란 어떤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반응물에 공급해야 하는 최소 에너지를 의미한다. 효소를 이용한 화학반응은 에너지가 단계적으로 조금씩 나오도록 조절하여 에너지 이용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안전성까지 갖추고 있다. 즉, 효소는 활동의 핵심 요소이다. 만약 효소가 없다면 호흡 한번 하는데, 혈액이 응고 하는데, 소화 한번 하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비가 되어 생명체가 살아가는데 있어 엄청난 지장을 줄 것이다.
효소는 기질에 대한 특이성을 가지고 있다. 기질의 입체구조와 효소의 활성부위가 맞아야만 결합이 이루어져 반응할 수 있으므로 한 종류의 효소는 주로 한 종류의 기질에만 작용한다. 여기서 기질이란 효소와 결합하는 반응물을 의미하고 활성부위(기질 결합부위)는 효소에서 기질과 결합하는 특정 부분을 의미한다.
실험 방법
1. 실험 요약
본 실험에 대한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감자 효소액인 카탈라아제를 0.25% SDS와 1% glycerol을 포함하는 과산화수소 기질용액과 50mM Na-phosphate solution 버퍼용액을 함께 반응시켜 pH, 온도, 기질 용액을 변화함으로써 효소의 반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해보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