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일반화학

일반화학실험 | 아스피린의 합성

곰뚱 2021. 10. 6.

 

 

 

합성 의약품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것으로 알려진 아스피린(aspirin)은 아세틸살리실산(acetyl salicylic acid)이라는 화합물로 방향족 벤젠 분자에 카복실기와 에스터기가 결합된 비교적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다.

 

아스피린은 유기산의 일종으로 값이 싼 화합물인 살리실산(salicylic acid)에 들어있는 알코올기를 무수아세트산(acetanhydride)을 사용하는 에스터화 반응(esterification)으로 변환시켜서 다음 그림처럼 합성할 수 있다. 카복실산과 알코올이 반응하여 에스터가 생성되는 이 반응은 산성 용액에서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스피린 합성은 일반화학 실험에도 많이 사용된다.

 

 

본 실험에서 합성한 아스피린은 불순물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대로 의약품으로 사용할 수 없고 재결정의 방법으로 정제해야 한다. 순수한 아스피린은 녹는점이 135℃이다. 본

 

실험으로 간단한 유기화합물이자 의약품인 아스피린(Aspirin)의 합성을 통하여 유기합성과 유기반응의 기초를 익힌다. 또한, 유기합성 체험을 통한 의약품의 순도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물중탕 장치를 준비 후 미리 물을 데우기.

 

2) 살리실산 2.5 g과 아세트산 무수물 3 ㎖을 50 ㎖ 건조된 삼각플라스크에 넣으면서 용기벽에 묻은 살리실산을 모두 씻어내고 스탠드와 클램프를 이용하여 물중탕에서 가열한다.

 

3) 가열하면서 85% 인산 3-4 방울을 촉매로 넣고 용액이 맑아질 때까지 70-80℃로 15 min 정도 유지한다.

 

4) 증류수 2 ㎖을 천천히 넣어서 남아있는 아세트산 무수물을 분해시킨다.

 

5) 아세트산 증기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플라스크를 물중탕에서 꺼내 증류수 20 ㎖를 넣어주고 실온까지 냉각한다.

 

6) 이때 플라스크 표면이 뜨거우니 반드시 목장갑을 착용한다.

 

7) 침전이 생기지 않을 경우 플라스크를 얼음으로 냉각시키고 유리막대로 플라스크 안쪽을 긁어준다.

 

8) 미리 오븐에 넣어 건조된 filter paper 의 무게를 측정하고 생성된 침전을 감압여과기(건조된 filter paper 사용)로 걸러낸 후 5 ㎖ 의 차가운 물로 씻어낸다.

 

9) 여과된 아스피린을 120℃ 오븐에 넣어서 약 5분간 건조시키고, 오븐에서 꺼내어 무게를 측정한다.

 

10) 약 1 g 을 측정하여 기록하고 삼각플라스크에 담는다.

 

11) 15 ㎖ 정도의 diethyl ether를 넣어서 50℃ 물중탕으로 가열하여 녹이고, 녹지 않는 물질이 있으면 diethyl ether 더 넣어서 완전히 녹인다.

 

12) petroleum ether 15 ㎖를 가한 후 용액을 젓지 말고 얼음물에 담가둔다. 시간이 지나면 white needle 형태의 결정이 생기는데 이것을 거르고 소량의 petroleum ether로 씻은 후 건조한다.

 

13) 수득률을 계산하고 결정의 녹는점을 측정한다.

 

 

 

[일반화학실험]아스피린의 합성 1부

[일반화학실험]아스피린 합성 1부

educhemup.blogspot.com

 

 

 

[일반화학실험]아스피린의 합성 레포트

실험 배경 우리 주위에는 아스피린부터 아스팔트까지 매우 다양한 유기화합물들이 존재한다. 사실 주변에 보이는 사물들 중에서 유기물이 아닌 것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이다. 자동차 부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