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흡수하는 물질 중 식물의 광합성에 필수적인 엽록소의 흡광도를 측정하고 스렉트럼을 통해 흡수파장을 알아본다.
노란색 물감은 단파장, 파란색 물감은 장파장의 빛을 흡수하여 우리 눈에는 노랗고 파랗게 보인다. 그런데 둘을 섞으면 양쪽이 모두 흡수되고 중간 파장의 빛이 남아 녹색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녹색 식용색소는 어떨까? 한 분자가 장파장과 단파장의 빛을 흡수해서 녹색을 나타낼까, 아니면 노란색과 파란색을 나타내는 색소가 섞여있는 것일까? 만일 두 가지 색소가 섞여 있다면 크로마토그래피 같은 방법으로 분리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 방법
1. 식용색소 실험
1) 노란 색소와 파란 색소를 물에 녹인 용액의 흡수 스펙트럼을 측정한다.
2) 위의 노란 색소와 파란 색소를 1:1로 섞어서 녹색용액을 만들고 흡수 스펙트럼을 측정한다.
3) 녹색 색소를 물에 녹인 용액의 흡수 스펙트럼을 측정한 다음 ②에서 얻은 혼합용액의 스펙트럼과 비교해 본다.
2. 지시약 실험
1) Bromothymol blue 지시약을 물에 녹인 용액을 비커 3개에 15㎖씩 나누어 넣고 여기에 같은 양의 pH 5.0의 완충용액을 섞고 용액의 색을 기록한 다음 흡수 스펙트럼을 측정한다.
2) 위의 과정을 pH 6.86, pH 8.0에서 반복한다.
3) 어느 pH에서 지시약 용액이 녹색을 띠는지 관찰한다.
3. 엽록소 실험
1) 시금치를 막자사발에 넣고 막자로 갈면서 으깬 다음, 메탄올(30㎖)을 가하여 엽록소를 추출한다.
2) 위의 추출액을 비커 3개에 나누어 담고 여기에 같은 양의 pH 5.0 완충용액을 섞고, 용액의 색을 기록한 다음 흡수 스펙트럼을 측정한다.
3) 위의 과정을 pH 6.86, pH 8.0에서 반복한다.
4) 지시약의 경우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