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stry/물리화학

물리화학실험 | 메틸아세테이트의 가수분해

곰뚱 2021. 10. 14.

 

 

 

TIP
 
 

1. 서로 다른 온도에서 Methyl acetate의 가수분해 반응을 관찰하여 화학반응속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속도상수 K를 결정하는 활성화 에너지를 계산해 본다.
2. Methyl Acetate가 가수분해되어 생기는 acetic acid의 양을 통해서 서로 다른 두 온도에서의 반응속도 상수를 구하고 반응속도 상수와 온도 관계로부터 활성화 에너지를 계산하는 것이다.

 

 

 

본 실험에서는 methyl acetate가 가수분해되어 생기는 acetic acid의 양을 통해서 서로 다른 두 온도에서의 반응속도 상수를 구하고 반응속도 상수와 온도 관계로부터 활성화 에너지를 계산하는 것이다.

 

CH3COOCH3 + HCl → CH3COOH + CH3Cl

 

본 실험에서 실제적으로 중요한 것은 시간에 따른 반응 진척도를 methyl acetate가 가수분해되어 생성된 acetic acid0.1M NaOH로 적정하여 적정부피로 반응속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간에 따른 NaOH 적정의 정확도와 NaOHacetic acid를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NaOH의 정확한 농도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이들이 이 실험에서 결과의 오차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반응 속도는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온도 의존성을 잘 나타내는 식으로 Arrhenius 식이 있다. 그리고 이 밖에 반응속도는 농도에도 의존한다. 두 온도에서 실험을 해본 결과 속도 상수 값은 온도에 따라 변한다는 것과 온도가 높을수록 속도 상수 값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728x90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0.1M HCl, NaOH를 각각 만든 후 HClNaOH를 표정.

 

2) (d-water 50+ 0.1M HCl 5+ methyl acetate 5)flask에 넣고 항온조(25, 35)에 담가서 열적평형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방치.

 

3) 각각의 온도 flask에서 5분간 sample을 채취하여 NaOH로 적정.

 

4) NaOH 부피를 기록하고, graph를 작성.

 

 

 

 

[물리화학실험]메틸아세테이트의 가수분해 레포트

1. 실험 목적 1.1. 서로 다른 온도에서 Methyl acetate의 가수분해 반응을 관찰하여 화학반응속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속도상수 K를 결정하는 활성화 에너지를 계산해 본다. 1.2. Methyl Acetate가 가수분해

www.happycampus.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