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실험에서는 두 쌍의 초파리 유전자의 유전 양상을 확인해 봄으로써 독립의 법칙을 이해하고자 한다. 한 유전자는 날개 모양 결정 유전자이며, 다른 유전자는 눈 색깔 결정 유전자다.
초파리의 사육
초파리는 25℃에서 잘 자라며 10일이면 알에서 성체로 된다. stock은 보통18~20℃에서 보관하며, 실험은 25℃에서 수행한다. 배지가 있는 관병을 사용하기 전에 알갱이로 된 효모를 넣든지 혹은 물에 녹여 스프레이로 약간 뿌려 살아있는 효모를 공급한 후 사용한다. 초파리 stock은 15일에선 20일을 주기로 새로운 배지로 갈아준다. 만은 수의 초파리를 얻고자 할 때에는 주스병과 같은 큰 병을 이용하여 초파리를 배양한다. 초파리를 키울 때는 배지에 곰팡이가 피는 것에 특히 주의한다.
초파리의 마취
초파리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마취를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에테르(ethyl ether)나 이산화탄소를 이용한다. 먼저 솜에 에테르가 묻어 있는 적절한 병에 초파리를 옮겨 마취를 시킨다. 에테르에 마취된 초파리가 깨어나는데 약 10여분이 소요된다.
실험 방법
1. 실험 과정
1) 부모 세대의 초파리를 각각 배양한다.
2) 부모 세대 중 암컷으로 이용되는 것은 미교배한 것을 선택하여 다른 대립형질을 나타내는 수컷과 교배한다.
3) F1이 깨어나면 다른 관병으로 옮겨 배양한다.
4) 4-5일이 지나면 F1 초파리를 새로운 관병으로 옮기거나 필요 없으면 제거한다.
5) 성체가 깨어나면 표현형과 각 대립형질을 나타내는 초파리를 마취시킨 후 결과를 정리한다.
6) 결과를 x2-검정을 통해 통계적으로 처리한다.
댓글